내용요약 전자.반도체 업종에만 제한적… 항공·게임업계는 “예의주시”
조선·건설업계, 철강재 공급 다변화… 유통업계 “주력시장은 중국”
아베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산업경제부] 정부가 일본의 경제보복행위에 마땅한 대응카드를 내놓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재계에서는 전자업종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2일 재계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전날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핵심소재의 한국수출규제를 공식화하면서 관련 기업들이 긴장하고 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업종은 일본산 소재에 대해 국내기업 의존도가 워낙 높은데다 짧은 시간내에 대체제품을 구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국내 업체의 생산차질과 공장 가동 중단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기업들은 일본의 핵심소재 수출규제 소식이 알려지면서 소재수입 다변화를 위해 동분서주하는 양상이다. 일단 일본정부가 8월까지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시행하겠다고 밝힌 만큼 한달 정도의 시간밖에 없어 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업체가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과는 달리 타업종은 비교적 영향이 없다는 분위기로 읽힌다.

사진=연합뉴스

철강재 영향도 미미

일본에서 철강재를 수입하는 조선업체는 신일본제철 등에서 후판 등의 철강재를 공급받고 있지만 공급 물량 자체가 미미해 영향도 제한적이라는 입장이다.

설사 일본의 경제보복이 시작되더라도 조선기자재는 공급선을 다변화시켜 놨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얘기다. 일본의 경제보복에 철강재가 포함된다면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의 물량을 더 늘려서 공급받으면 되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전망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한국의 조선업체 경쟁력은 해외에서 달러를 벌어 국내에서 전부 소진한다는 점”이라며 “철강재도 장기물량을 확보해 놓은 상황이기 때문에 일본에서 가격인상이나 공급중단이 단행되더라도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건설업계도 철근 등 건축에 관련한 건자재 물량을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어 이번 제재가 철강으로 확대된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일본산 철근은 고가이기 때문에 과거부터 중국산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다. 건설업계 한 관게자는 "한창 주택경기가 좋을 당시에도 부족한 철골 등은 중국으로부터 수입했었다"며 "현재 주택경기도 좋지 않은 상황이라 국내 물량으로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통업계, 주력시장 日보다 中

국내 유통업계도 '문제없다'는 반응이다. 특히 화장품과 패션, 유아동업계의 주력 시장이 중화권으로 대일 수출에 대한 영향은 미미할 것이란 분석이다.

K뷰티를 이끌어 나가는 국내 화장품 업계 1·2위인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 등은 "(일본 시장이) 주력하는 나라가 아니기에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라며 공통된 의견을 보였다.

LG생활건강은 "(일본의 발표에) 업계 역시 주목해야 할 사안이기는 하나, 실제로 화장품 산업은 중화권 시장을 주력으로 하고 있기에 이번 건에 크게 흔들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또한 J뷰티로 화장품에 대한 자부심과 자존심이 강한 만큼, 국내 브랜드 구매가 많지 않은 상황이기에 큰 염려는 하지 않는다"라고 덧붙였다.

일본 화장품 산업은 우수한 기술력과 제품력으로 세계적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적으로 시세이도와 SK-ll, 끌레드뽀 보떼, 쓰리(Three) 등은 일본 내는 물론이고 국내에서도 많은 고객층을 확보한 상태다.

아모레퍼시픽도 "이번 일본의 제재 조치 관련해 동향 등을 파악한 결과, 화장품은 대상 품목이 아니기에 특이(변동)사항은 없다"라며 "향후 발표될 정부 방침을 확인하겠다"라고 말했다.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면세구역/사진=연합뉴스

항공·게임업계, “예의주시”

다소 긴장하는 모습을 보이는 업종은 항공사와 게임업계다.

항공업계는 일본의 경제보복에 예의주시한다는 입장이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화물기 운영 등이 관련돼 있긴 하지만 해당 반도체 기업들이 우선적으로 영향을 받으면 항공업계는 그 기업들의 영향을 받는 '후방기업'"이라며 간접적인 피해를 염두해 뒀다.

또 다른 관계자는 "분기별로 노선을 구성하는데, 이를 급작스럽게 돌리기는 불가능한 상태"라면서 "특히나 비자심사가 강화될 경우 극성수기에 여행객들도 돌아설 가능성이 높아 불안에 떠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게임업계는 일본의 시장진입장벽이 워낙 높아 고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의 경제보복이 시작되면 혐한 분위기에 현지에 진출한 업체들이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게임업계는 일본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맞춤형 게임을 개발하고 출시시점을 고민해 왔는데 이번 조치로 찬물을 끼얹은 분위기다.

산업경제부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