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비바리뱀, 저어새, 큰기러기, 물수리, 황조롱 등 법정보호종 인근서 발견
비바리뱀. 3일 제주 제2공항 예정지에 멸종위기종 1급인 비바리뱀을 포함해 다수의 멸종위기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제주 제2공항 예정지에 멸종위기종 1급인 비바리뱀을 포함해 다수의 멸종위기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가 시행한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결과, 계획지구 주변에 비바리뱀을 포함해 멸종위기종과 천연기념물 다수가 분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는 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2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공개했다.

용역결과 식물상은 75과 201분류군이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분야는 포유류 3과 3종, 조류 26과 58종, 양서·파충류 6과 8종, 곤충류 46과 106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양서·파충류 가운데는 멸종위기종 1급인 비바리뱀이 계획지구 인근에 서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981년 한라산 성판악 사라오름 부근에서 처음 발견된 비바리뱀은 국내에선 제주도에서만 서식하는 희귀종으로 알려졌다.

비바리뱀과 함께 인근 철새도래지에서 저어새·큰기러기·물수리·황조롱이 등 4종의 법정보호종이 확인됐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