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이재명 지사 핵심공약...업주 대다수 제도시행 몰라
대형약국 등 연매출 10억 이상 기준도 현실성 외면
이재명 경기도지사.

[한국스포츠경제=최준석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핵심 공약사업 중 하나인 ‘경기지역화폐’가 시행 석달이 지났지만, 소상공 업종별 매출 규모 산정과 함께 특수성, 상대성 등을 제대로 반영치 못한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소상공인 보호와 골목상권 활성화 등을 취지로 내세웠지만, 정작 영세상인은 물론 소비자인 도민 상당수가 경기지역화폐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홍보부족이란 비판도 나온다.

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올해 4월1일부터 31개 시·군과 연계해 경기지역화폐 사업을 시작했다. 경기지역화폐는 지폐형과 카드형, 그리고 모바일형 등 세 종류로 나눠져 있어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발급받으면 된다. 발급은 각 시·군에서 하고 있다.

발급받은 지역화폐 카드나 모바일 등에 일정 금액을 충전하면 충전 금액의 5%~10%를 추가로 충전을 해주는 혜택도 있다. 수원시의 경우 월 50만원, 연 400만원 한도 내에서 인센티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소상공인들이 따로 단말기를 사야 하거나 가입 및 설치 등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기존 카드단말기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지역화폐가 성공적으로 정착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매출 증대 등의 복합적인 시너지 효과를 도는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업종별 특수성이 있는 연매출 10억원 이상의 사업장에서는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수원시 팔달구에서 약국을 운영하는 C씨(여·48)은 “손님이 수원시 지역화폐인 수원페이를 내밀며 결제를 요구해 난감할 때가 종종 있다”면서 “손님들에게 일일이 (연매출) 10억 이상 점포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설명을 하면, 대다수 짜증이나 불쾌감을 보인다”며 푸념했다.

경기지역화폐.

특히 중간이윤은 거의 없고 약을 짓는 비용(조제비)만 남는 고가의 전문의약품들까지 매출에 포함, 산출해야 하는 약국의 특수성 때문에 상당수 대형약국에서는 지역화폐 사용에 제약이 따른다.

이와 관련, 경기도 소상공인과 관계자는 “약국의 수익구조나 매출 구조에 대해 따로 검토한 적은 없으나, 도에서는 일괄적으로 10억원 매출 기준으로 설정하도록 31개 시군에 권고했다”며 “만약 관련 협회 등에서 공식적인 민원이나 건의 등을 통해 예시나 기타자료를 제출, 접수한다면 이에 대해 충분히 검토해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뿐만 아니라 전통재래시장들을 비롯해 주택가 및 아파트단지 내 소규모 점포 업주 등은 물론 지역주민들도 경기지역화폐 사업에 대해 알고 있는 이들을 찾아보기 힘들다.

수원시 권선동에서 미용실을 운영하고 있는 J씨(여·33)은 낯설다는 표정이다. J씨는 “미용실을 찾는 손님들이 지역화폐를 쓰는 사람을 아직까지 한번도 못봤다”면서 “저 자신도 지역화폐가 있는지도, 사용방법도 모른다”라고 말했다.

경기도 고위 관계자는 “경기지역화폐 사업이 시행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사업 초기에 발생하는 일반적인 문제점이 있을 수 있다”며 “하지만 도에서도 이러한 지역화폐의 단점들을 모니터링 해 도민들이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점을 계속해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수원=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