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인어공주 동화 원작, 끝내 짝사랑 이루지 못한 슬픈 이야기
인어공주. 인어공주는 덴마크 출신의 동화작가 안데르센의 작품이다. / 위키백과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4일 인어공주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급증했다.

인어공주는 덴마크 출신의 동화작가 안데르센의 작품이다.

한 번도 바다 위를 구경해 보지 못한 인어공주는 자신의 15번째 생일에 물 밖을 구경해도 좋다는 허락을 받고 바다 위 구경을 나선다.

공주는 마침 바다 위를 항해 중이던 왕자를 보고 첫눈에 사랑에 빠진다. 그때 폭풍이 일어 왕자가 탄 배는 침몰하고 공주가 정신을 잃은 왕자를 구해낸다.

인어공주는 왕자의 곁에 있고 싶어서 자신의 목소리를 마녀에게 주는 대신 사람의 몸을 얻어 왕궁에 들어가서 시녀가 된다.

그러나 왕자는 벙어리인 인어공주가 자신을 구해준 생명의 은인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한 채 이웃 나라의 공주와 결혼하게 되고, 낙심한 인어공주는 슬퍼하며 바닷속으로 몸을 던져 죽게 된다.

19세기 안데르센의 세 번째 작품집에 발표한 <인어공주>는 그의 작품 중에서도 아름다운 문장을 통해 지순한 사랑을 그린 대표적인 작품이다.

한편 2020년 개봉 예정인 디즈니 실사 영화 <인어공주>의 에어리얼 역에 흑인 여배우 할리 베일리가 낙점됐다. 흑인 인어공주의 탄생은 최근 성별, 인종 문제 등에서 열린 태도를 취하고 있는 디즈니 영화의 흐름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