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강형욱, 최근 사고 일으킨 폭스테리어 안락사 주장
폭스테리어, 용인서 35개월 여자아이 공격
동물조련사 강형욱이 최근 사고를 일으킨 폭스테리어를 안락사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형욱 유투브 채널

[한국스포츠경제=박창욱 기자] 경기 용인서 최근 입마개를 하지 않은 폭스테리어가 35개월 된 여자아이를 무는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동물조련사 강형욱이 개를 안락사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1일 경기도 용인에 있는 한 아파트 복도에서 35개월 된 여자아이가 폭스테리어에 허벅지를 물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앞서 이 개는 이전에도 사람을 공격한 바 있다. 당시 견주는 입마개 착용을 약속했지만 이번에도 입마개를 착용시키지 않은 채 복도에 나왔다가 사고가 일어났다.

이와 관련해 동물 훈련사 강형욱 씨는 3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견주가 개를 못 키우게 해야 한다. 그리고 저 개는 다른 사람이 키워도 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안락사를 하는 게 옳다”고 주장했다.

이어 “안락사에 대해 ‘심하지 않느냐’고 할 수 있겠지만 여러분의 부모, 자녀, 친구가 이렇게 무방비하게 물리면 그렇게 이야기 못 할 것”이라며 “만약 저분이 키우지 않았다면, 어렸을 때 교육을 잘 시켰다면 문제가 없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강 씨는 폭스테리어에 대해 “귀엽지만 사냥성이 대단하다”며 “폭스테리어 옆에는 어떤 개도 놓지 말라고 배웠다. 폭스테리어 키우시는 분들은 그냥 예쁘다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정신 바짝 차리고 다니시라”고 강조했다.

한편 폭스테리어는 입마개 착용 의무 대상이 아니다. 현행법상 도사견,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스태퍼드셔 불테리어, 아메리칸 스태퍼드셔테리어, 로트바일러 등 맹견 5종만 입마개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동물 보호 단체는 단지 몸 크기가 큰 개에게 입마개를 착용시키는 것에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개가 체온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게 이유다. 해당 단체는 개체별로 공격성을 분류해 입마개 착용 대상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창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