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아파트 단지 전경./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정부가 강남을 중심으로 서울 아파트값이 반등하자, 추가대책을 예고했다. 향후 서울 아파트값 주간 상승률이 0.3%를 넘어설 때 이를 과열 신호로 보고 추가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6일 "내부적으로는 서울 아파트 가격의 주간 변동률(한국감정원 통계 기준)이 0.3%를 넘고 이 상태가 이어지면 과열 단계로 판단해 추가대책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일 기준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주간 매매가격 변동률은 0.02%로 서울 아파트 가격이 진전 주보다 오른 적은 지난해 11월 첫째주 이후 34주 만이다. 주간 상승률 0.3%는 1년으로 환산하면 15% 이상 오르는 수치다. 이 정도의 상승 폭은 결코 정상적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게 정부의 시각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결코 현재 추이를 가볍게 보지 않고, 진지하게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지난달 26일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매일 주택시장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며 "만약 과열되는 것처럼 보이면 준비하고 있는 여러 가지 정책을 즉각 시행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국토부가 준비한 추가대책은 기존 9·13 대책 등의 실효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기준 등을 조정하는 내용이 주류인 것으로 알려졌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