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학생들에게 동기 부여하는 현장중심 교육자치 이뤄져야”
“G-스포츠클럽은 선수육성 제도 한계 벗어나 복지 실현 위한 것”
이재정 경기교육감 취임1주년 인터뷰. /경기도교육청

[한국스포츠경제=김승환·김원태·최준석 기자]

“교육 현장에 와보니 학교에 학생은 안보이고, 실제로 보이는 건 건물과 교장, 교사만 보였다. 학생을 위해서 학교가 존재하고, 학생을 위해서 교사도 존재하고, 학생을 위해서 교장도 존재하는 것이지, 교사 때문에 학생이 있고, 교장 때문에 학생이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민선 4기 취임 1주년을 맞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의 일관된 관심은 학생이고 ‘학생 우선’이라는 교육철학은 두 번째 임기를 맞지만 변함이 없다. 본보는 민선 3기 4년을 포함해 5년동안 경기교육을 이끌고 있는 이 교육감을 만나 그의 고민과 비전을 들어본다.

-지난 민선3기 4년을 포함해 5년의 임기를 돌아본다면 

“성과보다는 5년동안 3가지를 일관되게 역점을 뒀다. 교육과 교육정책을 어떻게 ‘학생중심’으로 보느냐는 것이 가장 큰 고민이었다. 제가 민선 4기 5년전 경기도교육감 첫 취임 후 제일 처음, 교육 현장에 와보니 학교에 학생이 안보이고, 실제로 보이는 건 건물과 교장, 교사만 보이는거다. 학생을 위해서 학교가 존재하고, 학생을 위해서 교사도 존재하고, 학생을 위해서 교장도 존재하는 것이지, 교사 때문에 학생이 있고, 교장 때문에 학생이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현재 교육부의 정책도 이러한 일선 현장의 섬세한 부분이 반영이 잘 안 돼는 것이다. 그래서 ‘현장 중심으로 가자’ 이거다. 현장이라는 게 학생도 현장이고, 학교도 현장이지만, 저는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수업 현장이라고 생각한다. 수업 현장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으면, 학교가 제대로 돌아갈 수가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요즘시대는 학생들이 뭔가 알고자 한다면,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더 많이 알 수 있다. 예전 처럼 교사가 지식을 전달해주는 그런 현장이 아니고, 학생들이 정말 무엇을 하고싶은 지 동기를 만들어주고 찾아주는 것이 펼쳐진 수업이고, 창의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선 ‘학생중심’, ‘현장중심’으로 교육 자치가 이뤄져야 한다. 지금 같이 교육부 아래 교육청 있고, 학교 아래 학생있고, 이것이 뒤집어져야 한다. ‘학생이 맨위’에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육청이 있어야 하고 교육부가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확고히 가지고 지난 5년간을 달려왔다. 특히 그 역할을 한 건 ‘혁신교육'과 ‘혁신학교’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학교 문화를 바꾸고, 학교 인식을 바꾸는 데 대단히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안산동산고등학교가 자립형사립학교 재지정에서 탈락이 여론의 관심이다

“안산동산고는 5년 전인 2014년, 이미 당시 자사고 재지정 기준이었던 70점 미만이었기 때문에 탈락을 시켰는데, 당시 교육부가 동의를 하지 않고 기준을 교육부가 60점으로 낮춘 후, 당시 황우여 교육부총리가 부동의를 한것이다. 제가 그때 교육부하고 소송걸고 싸우려고 하다가, 임기초에 교육부와 대립각을 새우면 모양새도 좋치않아 포기한 것이다. 이후 안산동산고는 5년간 성적이 점점 더 나빠졌다. 결국, 이후 자사고 재지정 기준인 70점 미달인 62점대가 나온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 안산동산고는 그동안 특권과 특혜를 받은것이라고 생각한다. 등록금도 다른학교보다 더 많이 받고 있다. 그러면 조금 더 자유로운 경영을 할 수 있었고, 교과 운영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경영시스템을 갖고 있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면 훨씬 더 높은 수준의 기준을 통과해야 한다는 것이 저의 생각이다. 평가에서 점수가 미달이면 학교의 책임이지, 그것이 어떻게 경기도교육청의 책임이라 할 수 있나. 또한 앞으로 도 교육청은 안산동산고의 경우, 일반고로 전환할 때 원칙적으로 3년간 10억을 지원 한다. 도 교육청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할 것이다. 이를테면, 교과중점학교인 과학 중점학교, 외국어 중점학교 등 성장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줘 지원할 것이다.”

-최근 일부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경기도교육청이 사립유치원 감사에서 ‘특정 사립유치원을 봐준 것 아니냐’는 특혜 의혹이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이다

“그것은 일부 시민단체가 아닌 한 경기도의원의 일방적인 주장이다. 무슨 의도인지 모르겠지만, 우리 도교육청 직원에게 한 경기도의원의 외압이 있었다고 주장하는데, 이건 말이 안된다. 어떻게 도의원이 외압을 행사하는가. 외압을 하려면 교육감에게 하는 것이지 왜 우리 직원이 외압을 당했다는 주장을 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이를테면 ‘너 인사이동시킨다’ ‘너 해임시키겠다’ 이래야지 외압이 돼는데 도의원이 그걸 어떻게 하나? 정말 외압이 있었다면, 감사결과가 왜곡되게 발표가 되거나 조치를 취한 부분이 후퇴를했거나, 그런 것이 있어야 하는데 전혀 그런것이 없다. 단 한 건도 없다. 제 명예를 걸고 말씀드린다. 엄격하게 고발할 것 고발하고 환수조치할 것 환수조치 하고 징계할 것 징계했다. 그런데 이사람이 중간과정에서 조치되는 내용이 담긴 공문서를 외부 일부 언론사 기자, 시민단체 등에 유출하는 등 공무원으로서 해서는 안되는 행동을 했기에, 정당한 징계절차를 진행한 것이다.

-‘고교 무상교육, 무상급식’이 전면 실시될 예정인데 재원은 어떻게 마련되나. 또 현재 도내 체육관이 없는 학교는 704개교다. 이들 학교도 예산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는데 해결책은

“제 임기중에 경기도 내 모든 학교에 체육관을 완성하겠다. 내년도 예산에 150개 학교를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실시, 이후 연차적으로 여기에 들어가는 여기에 들어가는 총 예산이 1조2000억 원 정도 된다. 경기도, 시군이 함께 힘을 모아 예산을 확보해 앞으로 남은 3년 동안에 해결해 나가자는 게 제 임기 내목표다. 무상교육에 대한 재원은 경기도의 경우 2021년 무상교육비, 무상급식비 다해서 1조 74억원 정도가 들어간다. 이 가운데, 경기도와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는 급식비 그리고 국가가 부담하는 무상교육비 이런것을 다 계산하면 이 가운데 도교육청이 6000억원 정도를 부담해야한다. 그래서 이 부담비용을 교부금 비율을 상향해 해결하자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현재 국회에 법안이 올라가 있다. 앞으로 국회와 꾸준히 잘 의논해 6000억원을 교부금 상향으로 해결해 나가겠다.”

이재정 경기교육감.

-현재 안산시를 비롯한 경기도에 ‘다문화가정’이 급속도로 늘어나는데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보듬을 ‘차별금지’ 및 ‘인권보호’ 대책이 있는지

“경기도는 다문화학생이 전국의 24%(2만9099명)로 제일 많다. 심지어 안산시의 경우 다문화 학생이 85% 이상인 학교도 있다. 이에 도 교육청은 다문화학생의 인권은 물론, 차별이 아닌 오히려 한국으로 유학오고 싶어하게끔 여건들을 만들어가는 중이다. 이를테면 중도입국한 아이들이 별도로 교육받는 과정을 만들어서 6개월~1년을 예비학교를 만들어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방안을 생각중이다. 또한 저희가 공식적으로 출범하지는 않았지만, 다문화 국제학교를 안산시와 시흥시에 만들어서 다문화 학생들이 단순히 우리나라 교육만을 받는 것 뿐 아니라 자기나라의 정치, 역사, 문화도 자기 나라 언어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안도 구상하고 있어, 다문화 국제학교는 이르면 내년에는 공식적으로 프로그램이 시작될 것이다. 현재는 하나의 시범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이걸 위해서 안산과 시흥을 교육부로부터 '국제 교육특구 지정'을 받았다. 안산과 시흥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다문화 국제교육 특구 지정을 받았다.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러시아, 중국, 베트남 등 다문화 교사를 초빙해 다문화 학생들과 우리학생들도 타국의 문화와 언어를 배우는 더욱 활발한 상호교육문화교류를 나눌 수 있도록 돕겠다.”

-교육계의 ‘포청천’이라고 널리 알려져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론에 자주 노출되는 학교 내 ‘교사-학생’, ‘교사-교사 성추행’ 등이 계속 벌어지고 있다. 

“참 어려운 대목이다. 경기도교육청은 2년전부터 ‘성인권 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 초대 위원장에 현재 인권위원장인 최영애 초대 위원장이 많은 역할을 해줬다. 또한 교육청의 입장은 성문제를 인권 차원에서 다루자는 것이다. 현재 교육청 성인권위원회 제2기가 진행중에 있다. 또한 교육청 내 ‘성인권 긴급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성차별, 성폭행, 성추행을 당한 사람이 긴급 신고센터에 즉각적으로 신고할 수 있어 곧바로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운영중이다.”

수원=김승환·김원태·최준석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