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일본 불매 리스트 확산
‘보이콧 재팬’ 전방위로 확산되는 일본 불매 리스트
‘보이콧 재팬’ 전방위로 확산되는 일본 불매 리스트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일본 정부가 반도체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에 나서면서 우리나라에선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현재 ‘일본 불매 리스트’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빠르게 전파되면서 대학생, 중소상인, 자영업자들의 보이콧으로 이어지는 모양새다.

일본 정부는 지난 4일부터 우리나라로 수출하는 반도체와 유기발광 다이오드(OLED) 관련 핵심 소재에 대한 신고 절차를 강화했다. 규제 대상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의 핵심소재인 △리지스트 △에칭가스(고순도 불화수소) △플루오린 폴리이미드다. 이는 우리나라 대법원의 일제강점기 강제징용자 배상 판결에 따른 경제 보복 조치로 해석되고 있다. 대법원은 지난해 10월 강제 노역 피해자 4명이 일본 기업 신일철주금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청구 소송에서 피해자들의 청구권을 인정하고 1인당 1억 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일본 정부가 공개적으로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를 선언하자 한국에서는 일본 제품 불매 리스트가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다.

시세이도·SK2·DHC·슈에무라·키스미·캔메이크 등 화장품,아식스·데상트·미즈노·꼼데가르송·ABC마트·무인양품 등 의류, 아인·하이테크 등 필기구, 캐논·닌텐도·니콘·카시오·소니 등 전자제품이 대표적이다.

한동안 일본 기업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롯데도 책임을 면하기 어려워 보인다. 롯데상사가 무인양품의 한국 합작법인 무지코리아의 지분 40%를 보유하고 있고, 롯데쇼핑이 유니클로의 한국법인 에프알엘코리아의 지분 49%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불매운동은 소비자가 할 수 있는 강력한 최후의 수단중 하나로 정치·경제적 문제가 소비자와 자영업자들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것은 주목해야할 부분 중 하나”라며 “일본이 선거 이후 태세를 전환해도 여론 전환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고예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