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신동빈, 지난 5일 일본 출국…업계 "한일 갈등 얽힌 실타래 풀까" 관심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연합뉴스

[한스경제=김아름 기자] 일본의 경제 보복조치로 한일간 통상이 전면전으로 치달을 조짐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국내 재계 총수들은 급속도로 얼어붙은 양국 간 갈등을 풀고자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간 쌓아둔 인맥을 활용해 중재의 장을 마련해보겠다는 의지다.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는 일본 정부의 조치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아울러 일본 정부가 이달 중순께 추가 제재 등 파상공세를 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대책 마련도 해야 한다.

8일 재계 등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5일 대한 해협을 건너 일본으로 발길을 옮겼다. 금융권과 투자자 등을 만나기 위함이다.

소식이 알려지자 업계 일각에선 신 회장이 일본통으로 알려진 만큼, 일본 정재계 인사들과 이번 현안에 대해 논의하지 않겠느냐는 의견에 입을 모으고 있다. 

신 회장이 금융권과 재계 관계자 등과 만남을 가지며 양국의 관계 회복을 위한 해결 방안 모색에 힘을 쏟지 않겠느냐는 이유에서다. 특히 그룹 운영에 있어서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는 것은 물론이고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와 관련한 이야기도 오갔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에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 회장의) 일본 출장은 이번 사안을 위한 공식적인 행보는 아니다"라며 "평소에도 현안 등을 챙기고자 일본을 자주 오가며 투자자 등 만남을 갖는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룹 운영 전반에 대한 논의가 오가면서 이번 (일본 경제보복 조치) 사안과 관련한 언급 또한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덧붙였다.

신 회장은 평소에도 일본에 머무르며 관련 사업을 포함, 한일 양국을 아우르는 그룹 현안을 챙길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신 회장의 입국 시기와 관련해서 "아직 정확한 일정이 나오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일본 경제산업성은 지난 1일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의 필수 소재인 3개 품목에서 한국을 수출 포괄 허가제에서 제외한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한일간 신뢰 손상" 때문이다. 일본은 지난해 10월 한국 대법원이 일본 강제 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제철의 배상판결을 내리자, 이에 반발했다. 이후 수출 포괄을 개별적인 수출 허가제로 전환, 수출 심사 강화에 나섰다.

개별 허가를 할 경우 수출심사에 90일 정도 소요되는데 만약 이를 일본이 허가하지 않는다면 수출길이 막힌다. 이에 일각에선 '금수조치'나 다름없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김아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