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아파트 면적별 최고매매거래가 상승 비중./자료=직방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올해 상반기 거래된 전국 아파트 중 최고 매매거래가격이 지난해 하반기보다 상승한 면적비중은 36.6%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지난해 하반기의 56.2%에 비해 약 20%p 줄었다.

직방은 국토교통부에 공개된 전국 아파트 매매실거래가를 분석한 결과 최고매매거래가 기준으로 상승한 면적 비중이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 올해 상반기 크게 감소했다고 8일 밝혔다.

서울은 지난해 하반기 대비 올해 상반기 매매 최고거래가격이 오른 면적 비중은 35.3%로 조사됐다. 지난해 상반기 대비 지난해 하반기 최고거래가격이 오른 면적 비중이 88.6%인 것과 비교하면 50%p 가 줄어들었다.

다만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하면 81.0%의 면적형이 최고 거래가가 상승해 1년전에 비해 높은 거래가격 수준을 형성하고 있다. 서울을 제외한 수도권의 지난해 하반기 대비 올해 상반기 아파트 매매 최고 거래가 상승한 비중은 경기 32.6%, 인천 41.2%에 그쳤다. 지방은 대전이 58.0%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고, 매매시장이 상대적으로 활기를 띄고 있는 대구(40.7%)와 광주(48.7%)는 40% 이상이 지난해 하반기 최고가보다 높은 최고 거래가를 기록했다. 그 외 세종(42.0%), 전남(48.8%)이 40% 이상의 비중을 기록했다.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한 지역은 충북으로 유일하게 20%대인 29.8%만이 지난해 하반기 최고 거래가에 비해 높은 가격의 최고 거래가를 기록했다.

올해 1분기 대비 2분기 아파트 매매 최고 거래가가 상승한 면적비중은 증가한 것으로 조사돼 최근 아파트 매매시장이 일부 상승 및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커지는 상황이다.

지역별 올해 1분기 대비 2분기 아파트 면적별 최고매매거래가 상승 비중은 대전 56.1%, 서울 52.7%로 두 지역이 50% 이상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 경제침체의 영향으로 매매시장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는 울산이 44.6% 상승 비중을 기록해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2분기 들어 최고가가 전분기에 비해 상승한 면적 비중이 증가한 지역이 늘었으나 대전과 서울을 제외하고는 모두 절반 이하에 불과하다.
정부의 아파트 매매가격 안정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대출제한 등의 수요안정책으로 서울 등의 아파트 하락으로 전환된 아파트 매매시장상황에서 변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최근의 시장변화는 미중무역분쟁 우려 등 국내 경기부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늘어나면서 기준금리인상보다는 기준금리인하에 무게중심이 이동하는 현상이 수요심리를 자극한 요인으로 꼽힌다. 또한 신규 아파트 분양가가 강북지역으로 9억원 이상의 분양 상품이 늘어나는 것도 추가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심리를 확산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에 대한 투자도 점차 늘어나고 있어 물밑의 움직임은 1분기의 위축된 모습에 비해 활기가 돌고 있다.

직방 관계자는 "아직 수요가 전반적으로 확산되거나 아파트 매입 자금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가격 급등 등의 지난해 시장 불안정성이 재현될 가능성이 높지는 않다"며 "다만 일부 회복된 투자심리가 지속적으로 매매시장에 유입되면서 자극하고 있는 만큼 서울 강남 재건축 등 일부 투자상품과 지역은 국지적인 가격 불안이 올해 하반기 동안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