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미안 IoT 홈랩./사진=삼성물산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삼성물산은 사물인터넷 기술과 주거 시스템을 결합한 '래미안 IoT 플랫폼(Raemian IoT Platform)'을 개발했다. 래미안 IoT 플랫폼은 무선기기와 내부 시스템들을 연동하고, 생체인식기술을 활용해 입주자들의 주거 편의성을 극대화 한게 특징이다.

래미안 IoT 플랫폼은 국내 건설사 최초로 개발한 자체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으로, 고객인식 기술과 IoT 기기들을 제어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래미안의 스마트홈은 음성명령이나 센싱을 통해 개별 IoT 상품을 조절하는 수준을 넘어선다. 각각의 IoT상품이 입주민의 생활패턴에 맞춰 유기적으로 제어되고 이를 통해 입주민에게 최적의 생활환경을 조성해준다. 개별 상품들이 상호 연계돼 세대 내 각 공간의 주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조명이나 온도 조절은 물론각종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삼성전자와 네이버, 카카오, KT, 삼성SDS, CVnet 등 국내 유수의 IT 기업과 협업해 단지 내 주거시스템과 스마트가전, 음성인식 A.I 스피커 등의 제품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삼성물산은 래미안 IoT 플랫폼에 더 많은 제품을 연동하기 위해 IT 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입주 후에도 최신 제품들을 연계할 수 있도록 플랫폼 업그레이드를 지속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물산은 래미안 IoT 플랫폼 개발 이전에도 래미안에 국내 최초 세대 환기시스템과 연동되는 미세먼지 측정기 'IoT 홈 큐브'와 생체인식 중 하나인 얼굴인식 기술을 활용한 '얼굴인식 출입시스템', 사물인터넷에 인공지능 시스템을 접목한 주거 시스템 '웰컴 투 래미안' 등을 개발하기도 했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