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차량 대기시간 13% 줄어들고 속도는 16% 늘어나
교통대책 TF팀 시민체감형 교통개선 45곳 추진도

[한국스포츠경제=김원태 기자] 상습 교통정체로 출근길 몸살을 앓던 화성시 송산그린시티 송산교 사거리가 신호체계 개선을 통해 교통흐름이 크게 개선됐다.  

화성시는 그간 교통지옥과 같았던 송산교 사거리 일대가 막대한 시간과 예산이 동반되는 신규 도로의 개설 없이도 신호체계 개선만으로 출근길 차량 대기시간이 약 13% 줄었고, 통행속도는 16%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올해 3월부터 시가 교통 관련 부서, 시민 대표, 전문가 등과 함께 꾸린 교통대책 TF팀을 통한 시민 체감형 교통개선으로 얻은 성과다.

교통대책 TF팀은 각 읍면동별로 상습 정체구간을 모으고 현장점검과 회의 등을 통해 도로확장, 신호체계 개선, 일방통행 전환, 주차 등 총 45개소의 개선을 추진 중이다.

또한 대대적인 교통환경 정비를 위해 지난해 대비 12억4400여만원이 늘어난 68억6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현재까지 총 756건의 교통시설을 개선했다.

세부 항목으로는 교통사고가 잦은 구역 개선, 어린이보호구역 정비, 신호등 관리, 중앙선 절선, 회전교차로·무인단속카메라·횡단보도 설치 등이다.

도로교통공단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들 시설은 과속, 신호위반 등 난폭운전을 줄이고 보행자의 통행권을 확보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특히 어린이 안전보호를 위해 지난달 처음 도입한 ‘워킹스쿨버스’는 관내 13개 초등학교 23개 노선에 적용돼 어린이 보호구역 정비사업과 더불어 올 상반기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발생률 제로를 달성하는 성과를 올렸다.

시는 올 연말까지 상습정체구간 11개소에 대한 개선방안 용역을 추진하고 잦은 과속구간 등에 무인교통단속부스를 설치할 계획이며, 다음해에는 지난달 어린이보호구역 전수조사를 통해 파악한 27개소의 개선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화성=김원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