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 람 홍콩 행정 장관. 9일 캐리 람 홍콩 행정 장관이 범죄인 인도법안을 폐기하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 AP=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캐리 람 홍콩 행정 장관이 범죄인 인도법안(송환법안)을 폐기하겠다고 공개 선언했다.

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캐리 람 행정 장관이 이날 정부 청사에서 열린 주례 회의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송환법은 죽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앞서 람 장관은 홍콩 시민들의 거센 시위에 “2020년 6월이 되면 현 입법회 임기가 끝나 송환법안은 기한이 다 되거나 죽게 될 것”이라며 무기한 보류 방침을 밝힌 바 있다. 람 장관은 지난 7일 대규모 인원이 참여한 집회·시위가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자, ‘송환법안 사망’을 공개 선언해 민심 수습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람 장관은 경찰의 과잉 진압 여부를 판단할 위원회를 가동하겠다며 송환법 반대 진영의 요구를 수용하기도 했다. 홍콩 경찰은 지난달 12일 열린 시위에서 고무탄 등을 사용해 강경 진압에 나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에 송환법 반대 시위대는 경찰의 과잉 진압과 관련해 책임자 문책을 주요 요구 사항으로 내세워 왔다.

아울러 람 장관은 학생들과 공개 대화에 나서고 싶다는 뜻도 피력했다. 앞서 홍콩 정부는 대학생 대표 등 소수 인원만 참여하는 비공개 대화를 제의했으나, 대학생 대표들은 공개 대화 등 조건이 충족돼야 대화에 나설 수 있다고 맞섰다.

한편, 홍콩 시민들은 송환법이 시행되면 홍콩의 반체제 운동가 등이 정치적으로 악용돼 중국 본토로 강제 송환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지난달부터 홍콩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벌였다. 시위대는 송환법 완전 철폐 외에도 체포된 시위대 석방과 처벌 면제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이어 왔다.

홍콩 시민들은 중국 본토의 강한 지지를 받고 있는 람 장관의 사퇴도 촉구하고 있으나, 람 장관은 장관직에서 물러날 의사가 없음을 거듭 밝히고 있다.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