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이 부회장은 11일까지 일본 체류할 것으로 전해져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 /사진=각 사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일본 정부의 일부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에 대한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일본을 방문 중인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오는 11일까지 일본에 체류할 전망이다.

9일 일본 ANN방송은 관계자를 인용해 "이 부회장이 오는 11일쯤까지 일본 대형은행 및 반도체 업체 등과 협의하는 방향으로 조정하고 있다"며 "반도체 재료 조달이 정체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대응책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 7일 오후 일본 출장길에 올랐으며, 당초 재계에서는 오는 10일 청와대에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 주재 30대 그룹 총수 간담회를 위해 행사 전날인 이날 귀국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그러나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감안해 현지 일정을 더 소화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30대 총수 간담회 불참을 양해해 달라는 메시지를 전달했으며, 청와대도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의 일본 내 행보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으나, 현재 재계 관계자 등을 만나 최근 상황에 대해 두루 의견을 나누는 한편 여러 경로를 통해 '간접 지원'이 가능한지 등에 대해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수출 규제 대상에 오른 일본 현지 소재 생산기업들의 해외 공장을 통한 '우회 수입' 가능성 등에 대해서도 현지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눴다는 추측이 나왔다.

이외에도 일본 금융권 관계자들과 업무 협의차 방일 중인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도 청와대 행사에 불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0일 자산 10조 원 이상 대기업 30개사의 총수들과 주요 경제단체장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