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자사고, 재지정 탈락 8곳 포함 공동체연합, 공익감사 청구·소송 등 모든 방법 동원
자사고 24개교 중 절반 가량 탈락...“짜맞추기식 평가 수용 못해” 강력 반발/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서울 자율형사립고(자사고)들은 9일 서울시교육청이 운영성과 평가 결과 8곳에 지정취소 결정을 내린 데 대해 "각본에 짜맞춘 평가"라며 평가 전 과정에 대한 공익감사 청구와 소송 등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자사고 학교장연합과 자사고 학부모연합, 자사고 동문연합, 자사고 수호시민연합으로 구성된 '자율형사립고 공동체 연합'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이번 평가는 애초부터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상실한 반교육적이고 초법적이며 부당한 평가로써 원천 무효"라고 주장했다.

자사고 연합은 "학교 평가를 빙자해 자사고를 없애기 위한 짜맞추기식 위장평가 결과를 결코 인정할 수 없다"면서 "5년 전 잘못된 평가의 재판(再版)에 불과하며 서울시교육감이 5년 전 행했던 과오를 정당화하기 위한 의도된 기획평가"라고 맹비난했다.

이들은 "이번 평가가 지난 5년간 학교 운영을 평가하는 것임에도 교육청이 사전예고도 없이 자의적이고 임의적인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자사고 운영취지·지정목적과도 무관한 기준을 요구했다"면서 "중립적인 교육전문가를 평가위원으로 포함시켜 줄 것과 평가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합당한 요구마저 철저히 묵살당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청의) 평가 결과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면서 평가기준 설정과 평가위원 선정 등 평가 전반에 대해 정보공개를 요구하고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는 것은 물론 소송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끝까지 '자사고 폐지 기도'를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소송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끝까지 '자사고 폐지 기도'를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사고 연합측은 "서울시 22개 자사고 공동체 연합이 비상 체제로 끝까지 함께 할 것"이라면서 지정취소 결정된 8개 학교를 포함해 모든 자사고가 공동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