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하반기 통신시장 4:3:3 구도 만드나
LG유플러스, 5G 가입자 점유율 30% 확보하겠다 /사진=LG유플러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5G 상용화 100일을 하루 앞두고 LG유플러스가 시장 확대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LG유플러스는 올해 5G 가입자 누적 점유율을 30% 이상 확보하겠다는 목표 아래 ▲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 3대 핵심 가치로 5G 시장을 주도하겠다고 10일 밝혔다.

그간 이동통신시장에서는 5:3:2 점유율 구도가 지속돼 왔다. 그러나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자체 집계한 5G 가입자 점유율은 6월말 기준 LG유플러스가 29%를 넘긴 것으로 조사됐다. 5G서비스가 개시되면서 고착화된 시장구도가 4:3:3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 5G 스마트폰이 출시된 4월부터 6월말까지 3개월 동안 번호이동 시장 신규 가입자 점유율에서도 LG유플러스가 약 31%(MVNO 제외)를 차지했다.

LG유플러스의 이 같은 선전은 U+AR, U+VR, U+프로야구, U+골프, U+아이돌Live, U+게임 등 6대 서비스를 기반으로, 코엑스, 강남역, 하남 스타필드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대형 팝업스토어를 설치해 고객들이 5G를 가입 전에 미리 만나볼 수 있도록 체험기회를 제공한 것이 주효했기 때문이라고 자체 평가했다.

실제로 4월부터 운영 중인 5G 체험존에는 150만명 이상이 방문하며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LG유플러스는 우선 5G 네트워크를 확대하기 위해 서울, 수도권과 전국 85개시 지역 중심으로 연내 8만개의 5G 기지국을 구축한다.

하반기부터는 인빌딩 구축을 본격화한다. 대형 빌딩과 지하철 환승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5G 광중계기를 설치하고, 5G 전파가 도달하기 어려운 중소형 건물, 지하 주차장, 가정집, 소호(SOHO) 등에도 5G 초소형 중계기를 설치하여 5G 서비스 지역을 지속 확대해 커버리지 측면에서 가장 앞서 나간다는 계획이다.

5G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지난 4월 서울 수도권 네트워크에 우선 적용한 ‘EN-DC’, ‘빔포밍’, ‘MU-MIMO’ 등의 핵심 기술을 하반기 전국 망으로 확대 적용해 속도 등의 품질 측면에서도 우위를 지속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하반기 출시될 5G 스마트폰 특징과 연계한 기존 서비스들을 맞춤형으로 최적화해 선보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AR, VR 등 현재 제공 중인 9000여편의 U+5G 전용 콘텐츠를 연말까지 1만 5000편 이상으로 확대해 콘텐츠 경쟁력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전사 임직원들이 역량을 결집하여 변화와 혁신을 주도한 결과 5G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5G를 발판삼아 정체된 통신시장의 판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김창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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