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디지털 금융혁신과 관련해 금융안정과 소비자 보호를 언급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한스경제=권혁기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디지털 금융혁신과 관련해 금융안정과 소비자 보호를 강조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10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정보보호의 날 기념 금융회사 최고경영자 초청 세미나'에서 '지속가능한 금융혁신 방향'에 관해 특별강연을 실시했다.

금융보안원이 개최한 이날 세미나에서 '금융안정·소비자보호와 디지털 금융혁신 간 균형전략'이라는 부제로 강연에 나선 최 위원장은 "오늘 세미나가 정보보호와 보안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우리나라 금융의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며 "우리나라의 높은 ICT(정보통신기술) 인프라 수준과 새로운 것에 대해 빠르게,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우리 소비자들의 성향은 최근 디지털 전환이라는 국제적 흐름 속에 우리를 해외 유수의 국가들과 동등한 출발선 상에 놓았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어 "정부는 이러한 글로벌 추세와 국내 현실을 적극 반영해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의 하나로서 '핀테크를 통한 금융혁신'을 위해 그간 쉼 없이 질주해 왔다"며 "4월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시행 이후 어제로 100일을 맞게 된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37건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지정했다"고 강조했다.

샌드박스에 대해 금융소비자 개인의 삶 뿐만 아니라 소비·투자·고용·산업구조 등 경제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피력한 최 위원장은 디지털 금융혁신의 리스크 요인에 대해 언급했다.

최 위원장은 "디지털 기술 기반의 금융혁신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잊거나 소홀히 여긴 리스크 요인은 없는지 차분하게 짚어보아야 할 때"라며 "최근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비롯한 디지털 신기술이 여신심사, 신용평가, 보안관제 등 금융분야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기 시작해 인간의 힘으로 찾기 어려운 보안 위협도 감지하는 등 업무 처리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도 "인공지능의 경우 의사결정에 이르게 된 과정이나 근거를 설명하기 어렵고 판단에 대한 윤리적 기준도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다"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의해 개인에 대한 평가가 기계적·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프로파일링(Profiling)'으로 정보주체가 소외될 수도 있다"며 '기술' 차원의 리스크 요인을 지적했다.

여기에 디지털 혁신기술의 이면에서 발생하는 보이스피싱, 전자상거래 사기를 비롯한 신종 금융사기들이 빈발하고 있다며 "이러한 금융사기는 피해자들에게 재산적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금융생활 전반에 대한 트라우마를 유발하기까지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포용적 금융을 적극적으로 구현하고 금융 분야 개인정보보호를 더 내실화하겠다"며 "보이스피싱을 비롯한 금융사기 방지 대응체계도 정비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이날 최 위원장은 국내 금융권 정보보호 수준 향상에 기여한 금융보안·정보보호 업무 유공자로 고정현 우리은행 상무, 곽병주 신한금융투자 상무, 전성학 현대카드 상무를 선정, 금융위원장 표창을 수여했다.

권혁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