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5G 개통기지국 4.2만개, 인빌딩 현황 주단위 공개
5G 상용화 100일 이용 현황 /사진=KT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KT는 5세대(5G) 네트워크 상용화 100일을 맞아, ‘고객 최우선’ 키워드를 중심으로 5G 커버리지 확대와 5G 혁신 서비스 확산에 집중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KT는 고객 최우선 전략에 따라 업그레이드 된 ‘5G 커버리지 맵 3.0’ 버전을 오는 11일 공개한다. 5G 커버리지 맵 3.0은 개통된 5G 기지국 위치를 지도 위에 핀(Pin) 이미지로 표시해 고객에게 보다 정확한 커버리지 현황을 알려준다. 또한 전국 주요 대형 건물의 5G 실내통신장치(인빌딩) 구축 현황도 주간 단위로 안내할 예정이다.

KT는 현재 가장 많은 5G 개통 기지국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이 KT의 5G 서비스를 믿고 이용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가장 많은 기지국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8일 기준, 실제 개통되어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지국 수는 4만 2,103개다.

이밖에 KT는 전국에 고르게 5G 커버리지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서울을 제외한 경기 남부와 북부 지역을 비롯해 강원, 충청, 전라, 경상, 제주에 이르기까지 2만 8249개의 5G 기지국을 개통했다. 

특히 우리나라 동쪽 끝인 독도와 울릉도, 남쪽 마라도에 이어 북쪽 최극단인 비무장지대(DMZ) 내 유일한 마을인 대성동에도 통신사 중 처음으로 5G 기지국을 설치했다.

한편 KT는 지난 4월 5일, 5G 상용화와 동시에 통신사 처음으로 고객이 직접 5G 커버리지를 확인할 수 있는 ‘5G 커버리지 맵’을 공개했으며, 일 평균 2010건의 페이지뷰(PV)를 기록하고 있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