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반도 유사시 전력제공국 일본 포함 희망하는 유엔사
국방부 "일본의 참여는 논의·검토한 바도 없다"
일본. 국방부가 한반도 유사시 일본의 유엔사 전력제공국 활동을 반대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국방부가 한반도 유사시 일본의 유엔사 전력제공국 활동을 반대했다.

11일 국방부는 유엔군사령부가 한반도 유사시 전력을 받을 국가에 일본을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하여 "일본은 6·25전쟁 참전국이 아니기 때문에 전력제공국으로 활동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날 노재천 국방부 부대변인은 "유엔사 참모 요원으로 활동을 할 경우에는 당연히 한국측 국방부와 협의해야 가능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유엔사 전력제공국은 1950년 채택된 유엔 안보리 결의 제83호, 84호에 따라 유엔사에 전력을 제공한 국가 중 워싱턴 선언을 통해 한반도 전쟁 재발 시 재참전을 결의한 전투부대 파견 16개국"이라며 "일본의 참여는 논의된 바 없고, 검토한 바도 없다"고 설명했다.

국방부의 이런 입장 표명과 달리 유엔사는 유사시 한반도에 병력과 장비를 지원하는 '유엔 전력제공국'에 일본의 참여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유엔사는 한국, 미국, 호주, 벨기에, 캐나다, 콜롬비아, 덴마크, 프랑스, 그리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필리핀, 남아프리카공화국, 태국, 터키, 영국 등 18개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엔사는 이들 회원국을 유사시 병력과 장비를 지원하는 '유엔 전력제공국'으로 부르고 있다.
이들 국가는 유사시에 유엔기를 들고 한반도에 투입된다.

 

조성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