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3년간 60여개사 참여… 600건 이상 구매 상담에 61억만불 성과 기록
롯데백화점의 '해외시장 개척단'이 10일부터 13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을 방문한다. 사진/롯데백화점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롯데백화점은 올해 4회째를 맞는 '해외시장 개척단'이 10일부터 13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을 방문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해외시장 개척단은 국내 대표 중소기업 20개사가 참여했다. 

지난 2016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해외시장 개척단'은 롯데백화점이 파트너사의 해외 진출과 판로개척을 돕기 위해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코트라와 함께 진행 중인 중소기업 상생 프로젝트 일환이다.

3년간 60여개의 파트너사가 참여한 해외시장 개척단은 총 600건 이상의 구매 상담 성과와 함께 현지 대형유통 업체에 입점하거나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과정을 통해 약 61만 달러 이상의 성공적인 매출 성과를 올리며 국내 대표 해외 시장 진출 경로로 자리매김 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3개월 동안 참여 파트너사를 모집·선정하고 관세사·수출전문가의 컨설팅을 포함한 '수출 기업화 아카데미'를 사전 진행했다.

개척단에 참여하는 파트너사들은 '베트남 e커머스 판촉전'과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회' 등을 통해 현지 시장 동향을 직접 경험하고 구체적인 진출 전략 수립의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먼저 롯데그룹의 베트남 온라인 쇼핑몰인 'LOTTE.VN'을 통해 1일부터 31일까지 'e커머스 판촉전'에 참여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온라인 시장에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하는 경험과 동시에 현지 고객들의 반응을 직접 느낄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실제로 연평균 40% 이상 신장하고 있는 베트남 온라인 시장은 2021년 거래액 기준으로 10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코트라와 함께 현지 대형 유통업체 바이어들과 국내 중소기업 간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현지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구매 상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호치민 롯데백화점을 방문해 주재원 및 바이어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현지 시장 트렌드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이선대 롯데쇼핑 홍보실장은 "업계에서 인정 받고 있는 품질과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진출 과정과 판로 부족 등으로 현지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며 "국내 중소기업들이 4회째를 맞이한 해외시장 개척단을 통해 베트남, 인도네시아를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은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