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석 수원시 제2부시장(오른쪽)과 유종수 하이넷 대표이사(왼쪽)가 ‘수소충전소 설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원시

[한국스포츠경제=최준석 기자] 수원 광교에 소재한 동부 버스공영차고지에 ‘수원시 제1호 수소충전소’가 설치된다.

14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와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 하이넷은 지난 12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소충전소 설치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수소충전소 설치에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식에는 백운석 수원시 제2부시장, 유종수 하이넷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은 시와 하이넷이 지난 5월 환경부 위탁기관인 한국자동차환경협회가 주관한 민간보조사업 공모에 선정되면서 이뤄졌다. 국비 15억원과 하이넷 15억원 등 사업비 30억원이 투입된다.

협약에 따라 시는 시설물 설치 부지를 제공하고, 행정적 지원을 한다. 하이넷은 수소충전소(전체 면적 430㎡ 규모)를 동부 버스공영차고지에 설치한다.

충전소에는 수소를 공급해 놓는 튜브 트레일러가 설치돼 시간당 시내버스 1대 또는 승용차 5대를 충전할 수 있다.

아울러 시는 내년 수소 차량 100대 보급을 목표로 국비 확보에 힘쓸 계획이다. 올해 기준 수소 차량 구매 시 3250만원(국비 2250만원, 시비 1000만원)을 지원해준다.
 
백 제2부시장은 “수소 차량 보급을 위해서는 충전 인프라가 반드시 갖춰져야 하나, 1개소 설치에 30억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 예산부담이 컸다”면서 “이번 사업이 친환경 교통수단의 활성화와 예산 절감이라는 일석이조 효과를 거두는 민관협력 사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