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충전요금 싸고 수요도 없어"…전기차 정차 공간 확보도 '난제'

[한스경제=이정민 기자]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한다고 한지 3년이 지났지만 주유소 내 충전기 설치 수는 턱없이 적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16일 한국주유소협회에 따르면 전국 약 1만2천곳에 달하는 주유소 가운데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돼 사용할 수 있는 곳은 59곳에 불과하다.

서울 지역에는 GS칼텍스가 지난 5월 본격 운영을 발표한 7곳을 포함한 주유소 8곳이 전기차 충전기를 운영 중이고, 부산은 8곳, 경기 7곳, 경북 10곳, 전남 6곳 등이다.

상표별로는 SK에너지가 27곳, GS칼텍스 14곳, 현대오일뱅크 7곳, 에쓰오일 6곳이다.

이처럼 주유소 충전기 설치가 더딘 이유는 운영해도 수익성이 좋지 않고, 충전기를 설치할 정도로 충분한 공간을 가진 주유소도 많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일단 지난 6월 말 기준 전기차 등록 대수는 7만2814대로 전체 2천344만4165대의 0.3% 수준에 불과해 충전 수요가 많지 않다.

 

GS칼텍스 전기차 충전기/사진=연합뉴스

이에 더해 충전요금 또한 지나치게 저렴해 수익성이 거의 없는 수준이라는 게 주유소 업자들의 우려다.

주유소 업계 관계자는 "현재 정부에서 충전요금을 결정하는데, 전기차 한 대를 완충해도 주유소에 돌아오는 수익은 천원 대"라며 "전기차 이용자 입장에서도 편한 장소를 두고 주유소를 찾을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한 정유사 관계자는 "전기차 충전에는 통상 20∼30분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정차 공간 확보가 필수"라며 "그만큼의 공간을 가지고 있는 주유소가 생각보다 많지 않다"고 말했다.

최근 SK에너지와 현대오일뱅크도 잇따라 주유소 내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발표했지만, 각각 목표 설치 개수가 전국 15곳, 10곳 수준에 불과했고, 에쓰오일은 사업 진출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016년 8월 1일 '주유소 전기차 충전기 설치에 관한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주유소 내 전기차 충전기 설치 기준을 대폭 완화했다.

산업부는 당시 주유소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주유소협회, 석유유통협회, 석유협회, 정유 4사 등에 충전기 설치 협조공문을 발송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국민들 입장에서야 여러 군데 설치하는 것이 좋겠지만 주유소 업자들에겐 아직 이른 것이 사실"이라며 "올해도 많이 늘어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