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폴리코사놀, 쿠바산 사탕수수 추출 및 정제 상품만 식약처가 인정
폴리코사놀, 타원산지 상품은 식약처가 인정하지 않아
폴리코사놀.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균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 픽사베이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균형이 깨지면 신체는 급성심근경색과 뇌졸중, 치매 등 다양한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크게 증가한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균형을 지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꾸준한 유산소 운동과 건강한식습관, 스트레스 감소이며, 이와 함께 '폴리코사놀'과 같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성분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 동시에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균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실제 쿠바 정부는 심혈관질환을 겪고 있거나 발병 가능성이 높은 이들에게 폴리코사놀을 치료제로 지급하면서 관련 질환 발병률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심혈관질환 발병률이 높은 중, 장년층을 중심으로 콜레스테롤 관리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시중에 폴리코사놀 성분이 함유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폴리코사놀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몇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다. 먼저 기능성 원료로 사용된 폴리코사놀 추출 식물 및 원산지가 '쿠바산 사탕수수'인지 확인해야 한다.  

현재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통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받은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추출해 정제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유일하며, 다른 식물 혹은 다른 원산지의 사탕수수에서 얻은 폴리코사놀은 아직까지 그 기능을 인정받지 못했다.

다음으로 '건강기능식품'으로 출시된 폴리코사놀 제품을 섭취해야 한다. 식물에 함유된 폴리코사놀을 직접 섭취하는 것으로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마지막으로 과장된 정보에 주의해야 한다. 폴리코사놀에 대한 식약처의 공식 기능성 인정 내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다. 당뇨, 간 건강과 같은 다른 기능성에 도움을 준다는 잘못된 정보가 많으므로 이에 주의해야 한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