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주요 도서관 및 공공기관 배포…기업문화 계승 발전 길라잡이로 활용
롯데 가치창조문화백서. 사진/ 롯데그룹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롯데는 창립 이후 롯데의 기업문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롯데 가치창조문화백서'를 발간한다고 18일 밝혔다.

롯데가 기업문화와 관련된 백서를 발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백서에는 롯데 기업문화 유래와 발자취, 가치창조문화 체계와 특징, 그에 따른 성과, 그리고 이와 관련된 지표와 사례 등 다양한 내용을 수록했다. 총 263페이지 분량으로 ‘우리가 함께 걸어온 길’, ‘가치창조문화를 만들어가는 사람들’, ‘모두가 행복한 내일을 위하여’ 등 세 개의 장과 각종 지표와 연혁, 그리고 수상기록 등이 수록된 부록으로 구성됐다.

백서는 창립 이후 이어진 직원을 가족으로 존중하는 ‘가족경영’과 노사가 함께 성장해 나가는 ‘상생경영’,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현재 롯데가 지향하는 ‘가치창조문화’ 등이 자세히 담겼다. 또 가치창조문화의 세개의 축인 ‘직원행복 창조’, ‘기업가치 창조’, ‘사회적 가치’에 대한 개념과 이를 기반으로 행해온 활동을 함께 정리해 롯데 기업문화가 지향하는 바를 알기 쉽게 정리했다.

롯데는 지금까지 진행된 다양한 기업문화활동을 공유해 앞으로 구성원들이 롯데의 가치창조문화를 더욱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길라잡이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가치창조문화백서'는 계열사 임직원 외에 주요 도서관 및 공공기관 등도 배포할 예정이다. 롯데는 '가치창조문화백서'를 통해 외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롯데의 기업문화에 대해 알기 쉽게 전달할 방침이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롯데는 1967년 창립부터 기업과 직원은 운명공동체라는 인식아래, 기업의 성장과 직원의 행복을 함께 추구했다”며 “임직원 여러분의 열정과 도전 덕분에 롯데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다”고 백서 발간을 기념해 임직원에게 감사를 표했다.

그는 이어 “롯데는 과거의 우수한 전통은 계승하고, 시대에 맞지 않는 구습은 개혁하는 등 대대적인 혁신을 통해 건강한 기업문화를 정립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더 큰 가치를 창조해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세상을 열어가는데 임직원 모두의 관심과 노력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장은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