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 18일 심상정 대표가 아베 정부의 도발이 계속된다면 그 버르장머리를 고쳐 놓아야 한다며 한일 군사 정보 보호 협정 파기를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예고와 관련해 우리 정부가 한일 군사 정보 보호 협정(GSOMIA) 파기를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상정 대표는 18일 자신의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에서 “아베 정부의 도발이 계속된다면 단기적으로는 긴장 관계를 감수하겠다는 결연한 의지로 그 버르장머리를 고쳐 놓아야 한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한다면 지난 정부 시절부터 도모해 온 한일 안보 협력은 사실상 파산”이라며 “일본이 안보 협력 국가에서 한국을 배제하는 것이니 2016년 11월에 체결한 한일 군사 정보 보호 협정도 그 존재 이유가 사라지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협정에서 명기한 바와 같이 1년 단위로 연장되는 이 협정이 파기되려면 만료 3개월 전인 8월 23일까지 일본에 통보해야 한다”면서 “일본이 자초한 것인 만큼 그대로 해줘야 한다. 미국의 협력을 불러내는 데에도 효과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 대표는 또 “아베 정부의 파렴치한 경제 보복에 대해선 정부와 정치권이 합심해서 단호히 대처해 앞으로 공동 번영의 새로운 한일 관계로 나아가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19일 본회의에서 ‘아베 수출 보복 중단 촉구 결의안’을 국민의 뜻을 모아 채택해야 하고, ‘아베 수출 규제 대응을 위한 국회 특별 위원회’ 구성도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상정 대표 SNS 게시 글 일부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