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기후변화·건강관리 등 AI와 사람도와 해결 어려운 부분 개발 중점

[한스경제=정도영 기자] MS(마이크로소프트)가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인공지능(AI) 업체 오픈AI에 10억 달러(약 1조1800억원)를 투자한다.

MS(마이크로소프트)가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인공지능(AI) 업체 오픈AI에 10억 달러(약 1조1800억원)를 투자한다. / 사진=연합뉴스

22일(현지시간) AFP통신,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MS가 오픈AI와 협업을 통해 현재의 AI보다 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공 일반지능'(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AGI)을 개발하기 위해 이같이 투자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인공 일반지능은 '강한 인공지능', '완전 인공지능'으로도 불리는 기술로, 인간이 수행할 수 있는 어떤 지적인 업무도 다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인공지능을 말한다.

이번 협업 관계를 통해 양사는 새로운 '애저 AI 슈퍼컴퓨팅(초고도 연산)' 기술을 개발하고, MS는 오픈AI의 배타적인 클라우드 공급자가 될 예정이다. 애저는 MS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브랜드다.

MS는 "현대 AI 시스템은 훈련받은 특정 문제에는 잘 작동하지만, AI 시스템이 오늘날 세계가 당면한 가장 어려운 문제들에 대처하도록 하려면 일반화와 여러 가지 AI 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숙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오픈AI는 인공 일반지능의 선행기술 일부에 대한 사용 허가를 내주고 MS를 최우선 상업화 파트너로 삼아 협업할 수 있게 됐다.

오픈AI는 "우리는 유익한 인공 일반지능의 창조가 인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적 발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여기에는 인류의 운명을 결정할 잠재력도 있다"고 밝혔다.

특히 두 회사는 인공 일반지능이 사람을 도와 기후변화나 더 개인화된 건강 관리, 교육 등 현재는 해결하기 힘든 다학제적(多學際的) 글로벌 도전에 대응할 예정이다. 

한편, 오픈AI는 일론 머스크와 링크드인(LinkedIn) 설립자 리드 호프먼, 페이팔 공동설립자인 피터 틸 등 굴지의 IT기업인들과 연구원들이 합작해 지난 2015년 설립한 AI 연구기업이다. 

정도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