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지도자들, 선수 폭행+파이트 머니 미지급
선수들, 팀 집단 탈퇴
경기 외적인 일에도 차출
종합격투기 지도자들이 선수들에 폭행과 욕설을 가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KBS 뉴스 캡처

[한국스포츠경제=박창욱 기자] 한 종합격투기 명문팀 지도자들이 소속팀 선수들에게 상습적으로 폭언·폭행을 가하고, 파이트머니를 수 차례 미지급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불거졌다.

CBS노컷뉴스에 따르면 B선수는 "선수들이 '선수부 월회비를 기존 25만원에서 20만원으로 깎아달라'고 요청하자 다음날부터 폭언과 폭행을 가했다"고 말했다.

B씨는 "A감독이 이 선수에게 어떤 사이트의 아이디와 비번을 물었는데 바로 대답하지 못하자 체육관에서 몽둥이로 20여 대를 무차별적으로 때렸다"며 "이 선수는 우울감과 수치심을 호소했고 결국 운동을 그만뒀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일부 지도자들은 평상시에도 선수들에게 폭언과 욕설이 담긴 카톡 메시지를 보냈다.

선수들은 또 이 체육관 지도자들인 A감독과 C대표(관장)가 그들이 주최한 대회에서 선수들이 시합을 뛸 수 있게 해주는 대신 대회 티켓을 강매하고, 상습적으로 파이트머니를 미지급했다고 주장했다.

B씨는 "두 지도자가 작년 11월 종합격투기 대회를 주최했다. 알고 보니 대회 출전선수 가운데 저희팀 선수 3명만 파이트머니를 지급받지 못했다. 이중 2명은 여전히 미지급 상태"라고 했다.

이어 "이들의 파이트머니는 1인당 30만원이다. 이 돈을 떼어먹다니 어처구니가 없다. 그런데 파이트머니 지급을 요구하자 '법적으로 해결하자'며 되레 으름장을 놓고 있다. 파이트머니 미지급은 이전에도 몇 차례 있었다"며 "두 지도자가 주최한 또 다른 대회에서는 한 장에 6~7만원 하는 티켓을 강매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선수들은 특정 시장 후보 선거활동도 강제로 나섰다고 전했다.

B씨는 "주로 SNS 홍보활동을 했고, 한 선수는 시합을 앞두고 직접 거리유세에 참여했다. 투표 후에는 누구를 찍었는지 두 지도자에게 인증해야 했다"고 말했다.

두 지도자는 용인시주짓수협회를 창립한다며 선수들에게 용인으로 전입 신고를 강요하고, 경기도위원에 출마하는 용인시주짓수협회장을 위해 당원 가입을 지시하기도 했다고 한다. A감독과 C대표(관장)은 용인시주짓수협회 임원으로 재직 중이다.

이에 대해 CBS노컷뉴스에 따르면 C대표(관장)는 "소속팀 선수들에게 파이트머니를 미지급한 적 없고 작년 지방선거 당시 선거운동도 선수들에게 동의를 얻은 후 참여하게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A감독은 "종목 특성 상 수시로 스파링을 하는데 이를 두고 선수들을 때렸다고 하면 때린 것이고, 안 때렸다고 하면 안 때린 것이 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박창욱 기자

키워드

#격투기폭행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