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웅렬 전 코오롱 회장/연합뉴스

[한스경제=김아름 기자] 검찰이 '인보사(인보사 케이주) 사태' 의혹 수사를 위해 코오롱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부장 권순정)은 하루 전날인 23일 경기도 과천에 자리한 코오롱 본사를 압수수색, 골관절염 인보사 개발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고 24일 밝혔다. 

인보사는 골관절염 치료제로, 지난 2017년 국내 첫 유전자치료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았으나 최근 2액의 형질전환세포가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에 기재된 연골세포가 아닌 종양 유발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로 드러났다. 인보사의 개발과 판매는 각각 코오롱티슈진과 모회사인 코오롱생명과학이 담당했다.

검찰은 인보사의 성분이 바뀐 것을 코오롱 측이 인지했는데도 판매를 했다고 보고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검찰은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코오롱 측이 인보사2액에 종양유발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가 포함된 것을 알면서도 허위자료를 제출해 허가를 받아 판매했는지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앞서 검찰은 인보사를 개발한 코오롱티슈진 한국지사와 제조사인 코오롱생명과학, 허가를 내준 식약처와 상장 주관사인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도 압수수색한 바 있다.

힌편 검찰은 이미 코오롱티슈진 최고재무책임자(CFO) 권모 전무 등을 소환 조사했으며 이웅렬 전 코오롱 회장에 대해서도 출국 금지 조치를 내렸다.

김아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