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5G 상용화 이후 마케팅 비용 증가 원인
이동통신 3사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통신 3사가 5G 가입자 확보를 위한 마케팅 경쟁으로 인해 상용화 후 첫 실적발표에서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 것으로 전망된다.

24일 연합인포맥스가 취합한 통신3사 2분기 경영실적 평균 전망치(컨센서스)에 따르면 통신3사의 2분기 매출액은 13조3942억원, 영업이익은 7996억원으로 추산됐다.

전 분기 대비 매출액은 1.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3% 줄어든 수치다. 전년 동기 대비해서는 매출 3.5% 증가, 영업이익 16.5% 감소로 파악된다.

5G는 무제한 데이터가 7만원대부터 시작하는 고가 요금제로 인해 매출은 늘었지만, 3사 모두 5G 가입자 유치를 위한 마케팅 비용 지출이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또 5G 기지국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점도 작용했다.

SK텔레콤 2분기 예상 매출은 4조3825억원, 영업이익은 3204억원으로 작년보다 매출은 5.5%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7.6%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KT는 매출은 5조9223억원으로 작년과 비슷하지만 영업이익이 3411억원으로 작년보다 14.5% 감소할 전망이다.

LG유플러스는 매출이 3조761억원으로 작년보다 3.2%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715억원으로 작년 대비 18.7%나 떨어진 것으로 추산됐다. 증권사들은 LG유플러스 영업이익이 1500억원대로 컨센서스에 밑도는 '실적 쇼크'를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통신3사 점유율 구도가 LTE에선 SKT·KT·LG유플러스가 5:3:2였지만 5G 상용화 이후 4:3:3 구도로 재편되면서 LG유플러스가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친 탓으로 보인다.

김홍식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8월 중순 5G 가입자 200만명 달성이 유력해지는 상황이다. 8월 이후 갤럭시노트10?갤럭시A 등 5G 단말 라인업 강화로 연말 가입자 500만명을 달성할 것”이라며 “통신사는 3분기 이후 영업이익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김창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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