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해보험이 고객참여형 보험금 지급 시스템인 '유-셀프 클레임 시스템(U-Self Claim System)' 을 선보였다. /사진=KB손해보험

[한스경제=이승훈 기자]KB손해보험은 고객이 스스로 손해사정하고 보험금 지급을 결정하는 고객참여형 보험금 지급 시스템인 '유-셀프 클레임 시스템(U-Self Claim System)' 서비스를 오픈 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보험사가 청구 가능한 보험금을 먼저 안내하고 이를 고객이 손해사정 후 지급 결정하면 바로 보험금이 지급되는 방식이다. 보험사 중심이었던 보험금 청구 과정을 고객 중심으로 전환한 것이다.

기존에는 고객이 가입 담보 확인부터 청구 서류 작성과 신청까지 하면, 보험사가 손해사정을 통해 보험금 지급 심사와 결정을 하는 과정으로 보험금이 지급됐다.

이번 서비스는 KB손보 자동차보험과 장기보험을 함께 가입 중인 고객이 가입할 수 있는 장기보험 보장담보인 '자동차보험료할증지원금' 특약에 한해 우선 적용한다.

해당 고객들이 자동차보험 보상처리를 받은 경우 이 시스템은 해당 운전자의 '자동차보험료할증지원금' 담보 가입 여부를 자동으로 인식해 문자 알림을 보낸다.

문자를 받은 고객이 KB손보 대표 애플리케이션에서 지급 보험금과 직업 변경사항을 확인한 후 지급을 결정하면 당일 보험금을 받는다.

KB손보 장기보상본부 김재현 상무는 "앞으로 자동차사고로 인한 장기보험 의료비, 일당 등의 영역에도 보험금 셀프 클레임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