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한국지엠(GM) 노조가 사측과의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또 다시 쟁의권 확보에 들어선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는 한국GM 복지회관에서 간부합동회의를 열고 '노동쟁의 발생 건'을 결의했다고 24일 밝혔다.

한국GM 노조는 이번 결의에 따라 중앙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조정신청을 해 쟁의권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한국GM 노조는 지난 9일부터 24일 오전까지 7차례 단체교섭을 진행했지만 사측이 노조 요구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며 쟁의권 확보에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GM 노조는 ▲기본급 5.65% 정액 인상 ▲통상임금의 250% 규모 성과급 지급 ▲사기진작 격려금 650만원 지급 등의 내용을 담은 임금협상 단체교섭 요구안을 제시했다.

더불어 노조는 ▲인천 부평2공장의 지속가능한 발전 전망 계획 ▲부평 엔진공장 중장기 사업계획 ▲창원공장 엔진생산 등에 대한 확약도 요구했다.

그러나 사측은 회사 경영상황이 정상화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한국GM 노조 관계자는 "7차례 교섭을 진행했으나 사측의 태도 변화가 없어 추가 교섭은 의미가 없다고 보고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며 "임원들은 성과급을 받아 가면서 조합원들에게는 성과급을 줄 수 없다는 사측의 이중적 행태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