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교육감-학교장·학교운영위원장 자유소통 나서
이재정 교육감(가운데)과 31개 시군 학교장들의 기념사진. /수원시

[한국스포츠경제=최준석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3일부터 22일까지 이재정 경기교육감과 31개 시·군 학교장과 학교운영위원장이 함께 '현장교육협의회'를 진행했다.

28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2015년부터 학부모들과 소통해온 이재정 경기교육감은 2016년부터 총 161회에 걸쳐 학교장과 직접 소통하는 자리를 갖는 등 지자체별, 학교급별, 교육지원청별 현장교육협의회 운영방식 개선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왔다.

이를테면 도교육청은 2017년 학교장 현장교육협의회에서 자유학기제 시행으로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어려움이 크다는 현장의견을 수렴해 학교별 교사배치 기준을 지속적으로 상향하는 등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있다.

그동안 학부모 현장교육협의회에서는 경기도 각 시군 지역별 상황에 따라 요구사항이 상반되는 사례를 바탕으로 학부모에게 정책과 학교 교육과정 내용을 충분히 안내하고, 지역교육을 함께 논의하는 주체로 학부모 참여를 확대해 왔다.

2019 '학교장' 현장교육협의회에서는 ▲학교폭력 사안처리 ▲학생상담 및 사서 인력 ▲각종 민원 처리 ▲다문화·특수교육 대상자 교육과정 운영 ▲방과후 돌봄 운영 ▲학급증설에 따른 교사 확보 ▲교사 사기 저하 등 학교 운영과정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질문과 요청이 이어졌다.

이어 '학교운영위원장' 현장교육협의회에서는 ▲학교시설 및 환경 요구 ▲개발로 인한 학(급)교 신증설 혹은 학생수 감소로 인한 문제 ▲학교시설 공유 ▲초중고 교육과정의 분절 등 지역별 이슈가 주로 논의됐다.

이재정 경기교육감은 “경기도 모든 지역 학교의 교장 선생님, 학교 운영위원장님의 의견을 모아 모든 교육가족이 함께 검토해 제기된 문제의 해결방향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