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편의점 판매량 5위까지 곤두박질…타 업체들 공격적인 마케팅 이어가
CU 수입맥주 코너./ BGF리테일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일본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이어지면서 수입맥주 브랜드 강자로 군림하던 아사히맥주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칭따오에 판매량 1위 자리를 내주며 자존심을 구긴데 이어 이번 불매운동으로 다시 한 번 타격을 받으면서 사태로 2위 자리를 지키는 것도 어렵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8일 한국주류수입협회가 2018년 7월부터 2019년 6월까지 1년동안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수입 맥주 가운데 1위는 칭따오다. 칭따오맥주는 이 기간동안 국내에서 48만7501헥타리터(1 헥타리터는 100ℓ)를 팔았다.

칭따오 맥주는 2017년 7월부터 2018년 6월까지 판매량 집계 당시만해도 42만7898헥타리터에 불과해 아사히 맥주(49만1114헥타리터)보다 낮은 수준이었다. 그런데 작년 7월부터 1년 동안 아사히의 판매량이 0.8% 감소하고 칭따오의 판매량이 13.9% 증가해 1.2위 순위가 역전됐다. 

수입 맥주 시장 전체 규모가 같은 기간 275만3732헥타리터에서 325만5351헥타리터로 18.2%나 성장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때 아사히의 하락은 더욱 눈에 띈다.

특히 지난해 아사히의 수입 맥주 시장 점유율은 17.8%에서 15%로 2.8%포인트나 줄었다. 이 같은 추세가 계속된다면 아시히맥주는 겨우 수성 중이던 2위 자리마저 경쟁 맥주에 넘겨줄 가능성이 크다. 

국내에서는 일본의 경제보복성 제재조치로 한일갈등이 촉발되며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특히 생활에 밀접한 맥주가 불매운동 타겟으로 거론돼 직격탄을 맞았다. 소비자들이 일본 제품을 외면하면서 주요 대형마트와 편의점들도 일본 맥주를 할인행사 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소비자에서 판매자로 불매운동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불매운동 움직임이 꺼치면서 아시히맥주의 이달 판매량도 급감하는 추세다.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최근 아시히맥주 판매 순위는 5위까지 밀렸다.

실제 한 편의점업체가 지난 25일까지 7월 한 달 간 수입맥주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아사히 맥주는 칭따오, 하이네켄, 1664블랑, 호가든에 이어 5위를 차지했다. 2016년 이후 점유율 1위 자리를 고수해 온 아사히 맥주기 빅3에서도 밀린 상황이다. 아사히 뿐 아니라 최근 급부상한 기린이치방도 전달과 비교해 3계단 떨어진 8위로 내려앉았고 삿포로는 아예 10위권 밖으로 밀렸다.

이 같은 상황이 이어지자 업계에서는 올해 아사히 맥주 판매량이 하이네켄이나 1664블랑에도 밀릴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는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장기전에 접어들 조짐이 보이는데다 국내외 맥주업체들도 공격적인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하이트진로는 여름 성수기를 맞아 발포주 필라이트의 신제품 '필라이트 바이젠'을 대형마트, 편의점 등에 출시했다. 칼스버그도 오는 29일 기존 제품을 리뉴얼한 '칼스버그 대니쉬 필스너'를 내놓을 예정이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일본맥주 불매운동 이슈로 국내 맥주와 메이저 수입맥주 등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면서 "소비자들에게 좋은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를 알려 상위권 공략에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장은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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