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방안’ 점검…사회서비스 일자리 정책 추진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어린이집과 요양시설 등을 중심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회서비스원’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를 통해 정부는 올해 약 1700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9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올해 ‘사회서비스원’을 통해서 어린이집, 요양시설 등 국공립 시설 31개소, 종합재가센터 10개소를 운영해 약 1700여 명의 인력을 직접 고용할 예정이다.

‘사회서비스원’은 올해 4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한 후 단계적으로 2022년까지 17개 광역자치단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사회서비스원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국·공립 시설을 위탁받아 운영하고 서비스 종사자들을 직접 고용해 관리하는 한편, 종합재가센터를 설치해 장애인활동보조, 장기요양, 노인돌봄 등의 재가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민간 제공기관에 대한 재무·회계 등 상담·자문, 대체인력 파견 및 시설 안전점검 지원과 지방자치단체의 사회서비스 수급계획 수립 지원 등을 수행한다.

복지부는 사회서비스의 공공성 강화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공공부문에서 사회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사회서비스원 시범사업’을 올해 시작했다.

가장 먼저 사회서비스원이 출범한 대구 지역의 경우, 올해 대구시립희망원 운영을 시작으로, 7월부터 종합재가센터 2개소와 어린이집,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국·공립 시설 9개소를 단계적으로 운영하면서 약 300명의 종사자를 고용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유형별 서비스를 표준화하고, 직무분석, 종사자 케어프로그램 개발 등 종사자들의 전문성 강화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은 지난 23일 성동종합재가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올해 종합재가센터 4개소, 국·공립 어린이집 5개소(내년 개원)를 위탁계약을 체결할 계획(572명 채용 예상)이다.

사회서비스원이 6월에 출범한 경남의 경우, 올해 어린이집 5개소, 노인 요양시설 1개소 등 총 7개소의 국·공립 시설을 운영, 약 405여 명의 종사자를 직접 고용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지난 5월 2일 경기복지재단 내에 사회서비스원 추진단을 구성, 올해 9월을 목표로 사회서비스원 개원을 준비 중이다.

앞으로 사회서비스원의 역할과 기능은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사회서비스 전반을 포괄하기 위해 복지부, 사회서비스 중앙지원단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사회서비스를 개발하고 기획하는 한편, 모니터링, 평가, 성과분석 등 사회서비스 전반에 대한 품질관리를 지속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다.

각 지역에서도 필수 운영 분야인 어린이집, 요양시설 운영을 정착시키면서, 노숙인·장애인 시설 운영, 다함께 돌봄센터, 커뮤니티케어 센터 등으로 분야를 확대해 지역 내 사회서비스 거점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김강립 복지부 차관은 “사회서비스원은 이제 시작되는 단계로서 향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보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각 사회서비스원 관계자들과 정례적인 소통을 통해 빠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