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일본계 저축은행 및 대부업체 대출금, 17조원 이상...서민금융 1/4 차지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제불매운동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호 기자] 국내 서민금융 시장의 4분의 1 가량을 일본계 자금이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반일감정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계 저축은행과 대부업체들이 갑작스런 자금회수에 나설 경우 서민경제에 대한 타격이 불가피 할 전망이다.

29일 금융감독원과 김종훈 민중당 의원실 등에 따르면 일본계 저축은행과 대부업체의 지난해 말 기준 국내 대출금 규모는 17조4102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저축은행과 대부업체의 총 여신 76조5468억원에 비춰보면 무려 22.7%에 해당하는 수치다.

1금융권보다 이자가 높은 저축은행과 대부업체를 이용하는 주요 고객층이 서민들이란 점을 감안하면 일본계 자금의 항방에 관심이 쏠릴 수 밖에 없다. 특히 일본 정부가 반도체 분야를 시작으로 수출규제 범위를 점점 확대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금융분야로의 규제 확대 가능성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현재 일본계 자금이 대주주의 지위를 갖고 있는 국내 저축은행은 SBI저축은행과 JT친애저축은행, JT저축은행, OSB저축은행 등 4곳에 불과하다. 문제는 이들이 운용하고 있는 자금 규모다.

전체 79개 저축은행 중 4곳에 불과한 일본계 저축은행은 작년 말 기준 10조7347억원의 여신 규모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전체 저축은행의 여신 59조1981억원의 18.1%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개별로는 SBI저축은행이 6조456억원의 대출을 기록해 전체 저축은행 중 1위를 차지했다. 이어 JT친애저축은행이 8위, OSB저축은행은 9위, JT저축은행이 18위를 기록하며 업계 상위권을 차지했다.

일본계 저축은행은 대부분 과거 국내 저축은행 부실 사태 이후 해당 은행들을 인수하면서 국내 시장에 진출했다.

SBI저축은행은 지난 2013년 현대스위스저축은행과 계열사를 일본의 SBI그룹이 인수하면서 출발했다. 당시 SBI그룹이 1조3000억원 가량을 투자했다. JT친애저축은행과 JT저축은행은 일본의 J트러스트그룹이 인수했으며, OSB저축은행은 일본의 오릭스코퍼레이션이 인수했다.

대부업계의 상황은 저축은행보다 심각한 상태다. 작년 말 기준 일본계 자금으로 운용되는 대부업체는 총 19곳으로, 6조6755억원의 여신을 보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부업체 전체의 여신 규모는 17조3487억원으로 이 중 39%를 일본계 대부업체가 차지하고 있다.

일본계 대부업체의 수는 전체 등록 대부업체의 0.2%밖에 되지 않았지만, 이들이 차지하고 있는 여신 규모는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다.

또한 일본계 대부업자의 평균 대출금리는 전체 대부업계의 금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 기준 일본계 대부업체의 평균 대출금리는 23.3%였다. 반면 등록 대부업 전체 대출금의 평균 대출금리는 19.6%였다. 일본계 자금이 고리대 사업을 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부분이다.

이처럼 일본계 자금은 서민금융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김종훈 의원은 "일본 대부업체들이 일본에서 신규로 돈을 가져오는 경우는 거의 없다"면서 "일본 대부업체들은 국내에서 번 돈을 밑천으로 대출금액을 확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특히 "대부업체의 주요한 고객은 대부분 영세서민으로 의료비, 학자금, 긴급한 생활비가 필요해 대부업체를 찾는다"면서 "정부는 사회복지 예산을 늘려서 아예 대부업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국민소득이 3만 달러를 훨씬 넘는 국가에서 대부업이, 그것도 일본계 대부업이 번성하고 있다는 사실은 참으로 이해하기 힘든 현상”이라며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대부업 이용자들을 정책금융의 대상으로 이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