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MC사업본부는 ‘V50 씽큐’ 선방에도 2분기 3000억대 적자
LG전자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LG전자가 신(新)가전 등의 영향으로 2분기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지만 TV, 스마트폰 등의 부진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30일 LG전자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5조6292억원, 영업이익 6523억원을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5.4% 감소했다. 매출액은 2분기 기준, 상반기 기준 모두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상반기 매출액은 30조 5443억 원이다.

특히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1028억원, 영업이익 7175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분기 사상 처음으로 6조원을 넘었고, 전년 동기 대비 16.1% 늘었다.

영업이익은 해외 전 지역에서 골고루 매출이 늘어난 가운데 스타일러, 공기청정기, 무선청소기 등 신가전의 판매 확대, 에어컨의 성수기 진입, 원가구조 개선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55.4% 증가했다.

여기에 국내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북미, 유럽, 중동아프리카 등 해외 전 지역의 판매 호조도 이어졌다.

LG전자는 H&A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프리미엄 및 신성장 제품 매출 극대화 시키고, 원가 개선 활동 강화 및 수익성 기반의 효율적인 자원 투입 등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 유지하겠다는 전략이다.

다만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와 MC(Mobile Communications)사업본부의 부진은 이어졌다.

HE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6712억원, 영업이익 2056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유럽, 중남미 등에서 수요가 줄며 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효과를 누렸던 전년 대비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지난해 2분기 4000억원대에서 절반으로 감소했다. 이는 수요 감소에 따른 경쟁 심화로 마케팅 비용 증가와 환율 약세로 수익성이 하락했다.

LG전자는 향후 올레드 TV, 슈퍼울트라HD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TV는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프리미엄 TV 판매를 확대하는 한편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원가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MC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6133억원, 영업손실 3130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전분기(235억원), 작년 2분기(1854억원)보다 적자가 각 53.8%, 68.8% 늘었다.

LG전자 측은 “전략 스마트폰 ‘LG G8 ThinQ’와 ‘LG V50 ThinQ’의 출시로 마케팅 비용이 늘었고 평택 스마트폰 생산라인의 재배치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발생해 영업손실이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스마트폰 시장은 지속적으로 정체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북미와 한국을 중심으로 5G 시장 선점을 위한 마케팅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LG전자는 예측했다. 

이에 MC사업본부는 5G 스마트폰과 경쟁력 있는 보급형 신모델을 앞세워 매출을 늘린다. 듀얼 스크린은 시장과 고객으로부터 사용성과 편의성을 인정받은 만큼 LG만의 차별화된 강점으로 육성한다. 또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에 기반한 원가 효율화를 통해 사업구조 개선을 지속 추진한다.

이외에도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4231억원, 영업손실 558억원을 기록했다. BS(Business Solutions)사업본부는 매출액 6755억원, 영업이익 581억 원을 기록했다.

LG전자 측은 “3분기는 소비 및 투자 심리가 전반적으로 위축되는 상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미·중 무역갈등, 일본의 수출규제, 영국의 브렉시트 등 불확실성도 커졌다”며 “주요 제품이 비수기에 진입하고 수요가 정체됨에 따라 이익이 전제된 성장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사업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창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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