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일본, '화이트 리스트'서 한국 제외 강행할 듯
GSOMIA 관련 질문에 "한일 안보 틀 검토할 수밖에 없다"는 강경화
화이트 리스트. 일본이 오는 2일 '화이트 리스트'에서 한국 제외를 강행할 듯 보인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일본이 오는 2일 '화이트 리스트'에서 한국 제외를 강행할 듯 보인다.

일본이 끝내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한다면 한국도 모든 조치를 동원해 이에 대응한다는 방침이어서, 한일관계는 '강대강'의 악순환을 거듭하며 갈등이 한층 고착화·장기화할 것으로 우려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의 회담에서 화이트 리스트 제외 절차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국 간의 문제 해결을 위해 '휴전' 제안을 했지만 일본은 기존 입장만 반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은 국제법과 같은 효력의 한일청구권협정에 위배되니 '국제법 위반 상황'을 한국이 시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이 백색국가 배제 조치를 강행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면서 "현재로서는 상당히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국은 일본이 '백색국가' 제외 조치를 강행하면 이에 대응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중단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강 장관은 이날 회담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GSOMIA 유지 관련 입장'을 질문받자 "일본의 수출규제가 안보상의 이유로 취해진 것이었는데 우리도 여러 가지 한일 안보의 틀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밝힌 것은 GSOMIA 중단 카드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됐다.

조성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