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경제왜란2019] 외신들 "미국, 전략적 동맹 이유로 한일 과거청산에 무관심"
[경제왜란2019] 외신들 "한일 갈등 지속되면 미국 안보 이익의 훼손"
[경제왜란2019] 문 대통령 "의도적 타격이라면 일본도 큰 피해 감수해야"
화이트리스트. 일본 아베 내각이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한 가운데 외신들 또한 관련 소식을 심도 깊게 보도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일본 아베 내각이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한 가운데 외신들 또한 관련 소식을 심도 깊게 보도하고 있다.

앞서 지난 7월 프랑스 현지 매체 '프항쎙뽀'(Franceinfo)는 최근 한일 갈등을 두고 "한일 역사 분쟁이 경제전쟁 반영됐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또 "한국과 일본이 미국의 전략적 동맹이라는 이유로 양국의 과거 청산 개입에 무관심했다"고 비판했다.

2일 미국 현지 매체 워싱턴포스트는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했고 한국이 일본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를 중단한다면 미국 안보 이익의 훼손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같은 날 카타르 현지 매체 알자지라는 "한국과 일본의 분쟁이 아시아 4 대 경제에 대한 암울한 그림을 그린다"고 표현했다. 알자지라는 또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 직후 세코 히로시게 일본 산업경제상의 관련 발언을 상세히 다루는 등 관련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한편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했다"며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명백한 무역보복"이며 "앞으로 벌어질 사태의 책임도 일본 정부에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일본이 자유무역질서를 스스로 부정했다"며 "글로벌 공급망 무너트려 세계경제 무너트리려는 민폐행위"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국내 기업의 피해 우려와 관련해 "기업 피해 최소화 위해 정부 차원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라며 "한국의 소재·부품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 될 것"이라고 말헀다.

특히 문 대통령은 "다시는 일본에게 지지 않을 것"이라며 일본 정부에 대한 한국 정부의 전면 도전 의지를 보였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의 경제적 타격을 일본이 의도한 것이라면 일본도 큰 피해 감수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대통령 모두발언에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GSOMIA)' 연장 재검토에 대한 직접적인 발언은 없었으나 "한국 정부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상응 조치로 단계적인 대응을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조성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