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다만 "마찰 장기화 땐 악영향 불가피" 지적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하며 경제보복을 이어나가자 자동차업계도 대처에 나섰다. 부품의 국산화율이 높아 당장의 여파나 우려는 적을 것으로 평가되지만, 일본산 부품을 완전히 배제하는 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따라 장기적으론 악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가 만드는 자동차의 부품은 95% 정도를 국내 협력사로부터 조달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제외 방침을 밝힌 이후 구매 파트 등에서 일본산 부품 사용 현황과 대체 공급선 등을 파악하고 대처해왔다"며 "현재로서는 부정적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르노삼성차는 일본 부품 의존도가 높아 우려된다는 시각도 있었지만, 회사측은 “이는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에 따른 생산체계로 화이트리스트 제외가 얼라이언스 내부 공급망에 변화를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지엠도 제너럴모터스(GM)의 글로벌 생산체계에 따라 일본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평이다. 하지만 쌍용차는 티볼리와 코란도, 렉스턴 스포츠 등에 일본 도요타그룹 계열사인 아이신의 자동변속기를 탑재하고 있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현대차 포터 역시 아이신 변속기를 쓰고 있다.

자동차 부품업계는 꾸준히 일본 의존도를 낮춰오며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따른 즉각적인 영향권에서 거리를 둘 수 있었다. 특히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유럽과 미국 제품가격이 낮아지며 사용이 늘었고,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때 단기 수급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을 계기로 생산에 필요한 일본산 부품·소재 재고는 6∼12개월 분량을 확보해 왔다.

일각에선 탄소섬유가 전략물자에 포함돼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차(FCEV) 넥쏘 생산에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넥쏘의 수소탱크를 공급하는 일진복합소재는 수소탱크의 원료인 탄소섬유를 국내에서 조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완전한 일본산 배제는 어려움이 따른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특히 전장부품에는 일본산 소자와 커넥터 등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고 전자제어장치(ECU)와 관련된 수정 공진자(crystal resonator) 대부분이 일본산이기 때문이다. 또 자동차 공장의 생산라인이 일본 제품으로 구성된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현대차그룹 생산라인의 공정 제어장치인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는 과거 협력 관계였던 미쓰비시 제품들이다.

PLC는 LS산전이나 독일 지멘스 등으로 대체할 수 있지만, 현재 공장에 설치된 장비를 모두 교체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미쓰비시의 PLC 멜섹(MELSEC) 시리즈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각종 제조업 공장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에 현대·기아차는 일본산 생산설비를 대체할 수 있는지 내부 조사에 착수했고 대응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산업용 로봇, 측정기, 센서 등도 일본 제품이 사용도가 높아 생산설비의 유지보수와 관련한 부품 수급 등에 차질이 생기면 부품 공급제한 못지않은 피해를 볼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