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안성화재, ‘꽝’ 소리에 폭발 소방차 앞 유리도 사라져
안성화재, 종이상자서 폭발 화재
안성화재, 종이상자서 폭발 화재 / 연합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소방관 2명이 사상하고, 9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경기 안성 박스공장 건물 화재의 원인을 조사하기 위한 합동감식이 7일 진행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 등 유관기관은 이날 오전 11시30분쯤부터 안성시 양성면의 한 종이상자 제조공장 건물(지하 1층∼지상 2층 규모·연면적 3500여㎡)에서 합동 감식을 벌이고 있다. 당초 합동감식은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시작할 예정이었지만, 화재로 인한 건물의 붕괴 정도가 심해 다소 시간이 지연된 것으로 전해졌다.

감식은 최초 폭발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지하 1층 반도체 세정제 보관창고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다만 불길이 잡혔음에도 일부 잔불이 남아 연기가 피어오르는 상황인데다, 건물 골조가 심하게 훼손돼 붕괴의 우려가 있어 감식은 외부에서 현장을 맨눈으로 살펴보는 방식 위주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 현장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해당 건물에서 반도체 세정제를 보관하는 것이 위험물안전관리법 등 현행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는지 살펴볼 계획이다. 아직 화재 원인이나 재산피해 규모 등은 파악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번 화재는 지난 6일 오후 1시15분쯤 발생해 12시간여 만인 이날 오전 1시30분쯤 완전히 꺼졌다. 이번 불로 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해 진화에 나섰던 안성소방서 양성지역대 소속 석원호 소방장(45)이 순직하고, 이돈창 소방위(58)가 화상을 입었다. 공장 관계자 등 9명도 다쳤다. 부상자들은 모두 생명에 지장이 없는 상태다.

불이 난 공장 건물 지하 1층에는 반도체 세정제 보관창고, 지상 1층에는 물건보관 및 포장업체, 2층에는 종이상자 제조공장이 각각 운영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