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국콜마 회장, 직원조회서 극보수 유튜버 영상 틀어…“여성 비하 발언도 담겨”
한국콜마 회사 측 “한일관계 냉정하게 봐야 취지”
한국콜마, 사내 비판 글 게재…회사 홈페이지 마비
한국콜마 회장, 직원조회서 극보수 유튜버 영상 틀어…“여성 비하 발언도 담겨” / JTBC방송화면캡처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국내 유명 화장품 업체인 ‘한국콜마’의 윤동한 회장이 ‘한국 여성들이 곧 싼 값에 몸을 팔 거다’고 주장하는 내용의 영상 시청을 직원들에게 강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한국콜마 측은 “한일 갈등을 냉정하게 바라보자는 취지”였다고 해명했다.

8일 JTBC 보도에 따르면 윤 회장은 6일과 7일 세종시 본사와 서울 내곡동 신사옥에서 직원 700여명을 대상으로 월례조회를 했다. 이 자리에서 윤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한국의 대응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공개됐다.

윤 회장은 임직원 700여명이 의무적으로 참석한 조회에서 “다 같이 한번 생각해보자”며 영상을 틀었다고 직원들이 전했다.

해당 영상은 문재인 정부의 대응을 비난하는 내용과 욕설이 다수 섞였다. 그러나 그 내용을 표현함에 있어 속어와 비어가 난무해 문제가 됐다. 영상 속 유튜버는 “아베가 문재인의 면상을 주먹으로 치지 않은 것만 해도 너무나 대단한 지도자임에 틀림이 없다”거나 “김정은하고는 케이크를 또 잘만 X먹었다. 그 XX을 떨면서도 한일 관계가 최악이라고 (말했다)” 말하는 등 과격한 표현을 일삼았다.

또 여성에 대한 극단적이고 자극적인 비하도 있었다. “베네수엘라의 여자들은 단돈 7달러에 몸을 팔고 있다. 그리고 곧 우리나라도 그 꼴이 날 것”이라 말하는 영상을 한국콜마 직원들은 강제로 시청해야 했다.

월례조회는 한국콜마 직원이라면 모두가 의무적으로 참석해야 하는 행사였다. 직원들은 개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문 대통령에 대한 비난이 난무하고 한국 여성을 비하하는 영상을 봐야만 했던 것이다.

조회 후 사내 익명게시판에는 ‘한국콜마 보수채널 유튜브 강제시청’이라는 제목으로 “윤 회장이 한 유튜버의 보수 채널을 강제 시청하게 했고, 저급한 어투와 비속어, 여성에 대한 극단적 비하가 아주 불쾌했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당시 현장에 있던 직원들은 “수백 명이 모인 자리에서 이런 동영상을 틀었다는 것 자체가 충격이었고, 불편했다”면서 “‘화이트리스트로 일본 원료약 수입에 대한 부담 때문에 이런 얘기를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한국콜마는 윤 회장이 국가 간 관계에서 이 유튜버와 같은 극단적 대응을 자제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영상을 틀었다고 해명했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화장품업계 상황이 전반적으로 안 좋은 상황에서 일본 수출규제까지 덮치자 이 유튜버처럼 감정적 대응을 해서는 위기를 헤쳐나갈 수 없다는 의미에서 영상을 튼 것”이라면서 “그 유튜버 생각에 동조해서 영상을 튼 것이 절대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이 관계자는 “‘한번 생각해보자’는 말도 그런 의미에서 나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한국콜마의 회사 홈페이지는 마비된 상태다. 한국콜마는 유명 화장품 브랜드에 제품과 원료를 제공하는 회사로, 상당한 기술력을 인정받는 업체로 알려져 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