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이스라엘 경제산업부 장관 면담…AI 등 첨단산업 분야 교류 확대
신동빈 롯데 회장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신동빈 롯데 회장이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스타트업 강국이자 세계 최고의 혁신국가로 불리는 이스라엘을 방문한다.

9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회장은 11일 일리 코헨 이스라엘 경제산업부 장관을 비롯한 현지 정·재계 관계자들과 잇달아 만날 예정이다.

신 회장의 이스라엘 출장에는 이진성 롯데 미래전략연구소장과 롯데의 스타트업 투자법인인 롯데 액셀러레이터, 롯데정보통신 임원들이 동행한다.

국가적 차원에서 스타트업과 하이테크 산업을 성장동력으로 육성해온 이스라엘은 적은 인구와 군사적 긴장 상황 속에서도 세계적 수준의 과학·기술 경쟁력을 갖춘 강소국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스라엘의 스타트업은 하이테크 기술 기반 중심으로, 현재 나스닥에 미국과 중국 다음으로 많은 기업이 상장돼 있다.

롯데는 첨단 기술을 보유한 이스라엘 스타트업에 오래전부터 관심을 가져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유통부문에서 옴니채널 구축과 이커머스 경쟁력 강화를 추진해온 롯데는 AI, Big data, 물류 fulfillment 등에 주목하고 있으며 이번 방문에서도 해당 분야의 관계자들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 회장 일행은 엘리코헨(Eli Cohen) 이스라엘 경제산업부 장관을 만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이스라엘 정부의 창업 및 기술혁신 지원 시스템과 우수 스타트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롯데의 스타트업 투자 사례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향후 장기적인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이어 12일에는 아디브 바루크 이스라엘 수출공사 사장을 만나고 농업기술업체 '테블', 이스라엘 최대 식품사 스트라우스의 푸드테크 인큐베이터인 '더 키친' 등을 방문할 계획이다. 특히 방문 예정 기업에는 이스라엘 최고 수준의 투자회사 '피탕고 벤처캐피탈', 세계 5대 기초과학 연구소인 '와이즈만 연구소', 코카콜라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더 브릿지' 등이 포함된다.

신동빈 회장은 현장을 방문해 사업현황에 대한 소개를 듣고 신기술 시연을 직접 관람할 계획이다. 이스라엘의 혁신 우수사례에서 추후 롯데와의 시너지 창출 및 벤치마킹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장은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