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질문=여름철 피부관리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답변=여름이 되면 피지량이 증가하게 되며, 땀과 노폐물이 피지와 함께 모공을 자극하여 트러블이 생기거나 염증성 여드름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또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되거나 에어컨 바람을 계속 쐬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며, 이에 의해 잔주름이 생기거나 피부 탄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에어컨 등 냉방 기구에 의한 피부 건조는 크게 2가지 경로로 나타나게 됩니다. 냉방기를 장시간 사용함으로 인해 주변 공기가 건조해져서 피부의 수분이 빼앗기게 되는 것, 그리고 직접 찬바람이 피부에 닿음으로서 각질층이 건조해지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피부에 수분이 부족해지면 푸석해지면서 잔주름이 더욱 뚜렷해지게 되며, 피부의 탄력도 쉽게 떨어지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수분섭취를 평소보다 충분히 하는 것이 중요하고, 실내에서나 차량안에서 직접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을 맞지 않도록 유의하도록 합니다. 샤워 직후에는 전신에 보습제를 충분히 바르도록 하고, 피부 건강이 회복되도록 숙면을 취하는 것도 아울러 필요합니다.

여름철 강한 자외선도 피부건강의 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자외선 역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며, 직·간접적으로 피부 노화를 촉진시킵니다.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먼저 따갑고 붉어지는 홍반 반응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반응이 강하게 나타나는 형태가 일광 화상입니다. 일광화상이 생기면 매우 따갑고 화끈거리며 붉은 급성 단계를 지나 각질이 생기고 껍질이 벗겨지는 후기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급성기에는 알로에나 얼음팩 등을 이용하여 피부를 진정시키면서 보습을 충분히 하고,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연고를 처방받거나 약을 복용하면 증상과 정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피지량이 증가하며 높은 온도로 인해 여드름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염증성 여드름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또 땀과 노폐물이 피지와 섞여 모공을 자극하여 트러블이 생기기도 합니다. 트러블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클렌징으로 피부 청결을 유지해주는 것이 필수적인데, 피지 분비량이 많은 경우에는 모공을 청소해주고 피지를 줄일 수 있는 여드름용 세안제를 이용하여 꼼꼼히 세안하도록 합니다. 여드름이 생기기 시작하면 더 심해지기 전에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빠르게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피부 청결 유지와 충분한 보습, 그리고 철저한 자외선 차단이 기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사항만 명심한다면 더운 여름에도 거뜬하게 피부 건강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문경원 원장은 선릉 예인피부과 원장으로 피부과 전문의다. 주요 진료분야는 피부미용, 피부질환.

편집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