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기정예산 대비 2.5% 늘어난 12조 5천901억 원 편성
지방교부세·국고보조금, 지난해 보다 22% 증가
지역경제, 미세먼지 등 재난과 시정 현안에 중점
부산시청 전경. /사진=한스경제DB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부산시가 3,108억 원 규모의 2019년도 2차 추가경정 예산을 편성했다.

부산시는 16일 1회 추경예산보다 2.5% 증가한 3,108억 원규모의 2차 추경예산안을 시의회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은 지난 2일 미세먼지 등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선제적 경기대응을 통해 민생경제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추경안이 확정됨에 따른 추경이다. 재원은 지난해 결산 때 발생한 잉여금, 정부로부터 추가 확보한 지방교부세 및 국고보조금 증가분(2천21억 원 추경규모65%), 세외수입 등으로 조달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추경으로 지역경기침체에 따른 청년, 중소상공인 지원, 일자리사업 등 지역경제활성화와 최근 발생한 일본수출규제 대응, 노인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의 서민생활 안정을 지원하고, 미세먼지, 산불방지, 폭염대책 등 시민안전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 하반기 주요 시정현안사업 등 시급한 필수 수요사업을 중점 반영해 정부정책 및 지역경제활성화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특히 형제복지원 상담센터 이전, 민관협치추진단 구성과 같이 인권, 협치 등 민선7기를 대표하는 시정방향 추진을 위한 추경을 편성했다.

민선7기 출범 후 지난해 8월 처음 편성한 2회추경과 그 후 1년이 지난 이번 추경을 비교하면, 정부로부터 확보하는 지방교부세와 국고보조금이 작년 8월 4조3천216억 원에서 5조2천704억 원으로 9천488억 원(22%)의 큰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이번 추경예산안은 정부추경에 따라 지역경제활성화·일본수출규제 대응 및 서민생활안정, 시민안전, 시정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필수 항목으로 구성했다"고 말했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