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용래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오른쪽)과 비야네 폴다게르 MAN-ES 사장이 16일 기술개발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삼성중공업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삼성중공업은 독일의 선박 엔진 업체인 만-에너지솔루션(MAN-ES)과 '스마트십 선박용 엔진 기술개발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기술개발 협약은 삼성중공업의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십 시스템(SVESSEL)에 만-ES의 엔진 진단과 첨단 제어 기술을 탑재해 선박의 엔진 운영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담았다.

삼성중공업은 “선사는 고도화된 스마트십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데이터를 육상 관제소와 선내에서 실시간으로 받아 효율적인 운항과 정비가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선박용 엔진 업체인 스위스 'WIN GD'와도 손을 잡고 올해 1월부터 액화천연가스(LNG) 연료추진 선박에 적용할 원격 엔진 진단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또 삼성중공업은 이달 초 한국의 하이에어코리아와 육상 관제소에서 ▲선박 내 냉난방과 습도 ▲송풍 시스템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등 스마트십 솔루션 개발 협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심용래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삼성중공업의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십 시스템에 전문 기자재 업체의 기술 참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선주에 더욱 유익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