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사/연합뉴스

[한스경제=김아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두고 일본 외무상이 결례를 범해 논란이 되고 있다. 상대방 국가 정상에 대한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지적이다.

16일 일본 NHK에 따르면 장관급 인사인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문 대통령을 리더십을 언급하며 징용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내놔야 할 것을 주장했다.

고노 외무상은 "문 대통령이 국제법 위반을 시정할 리더십을 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외교장관 회담을 포함해 외교 당국 간 상당히 긴밀히 접촉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확실하게 (접촉을) 계속하겠다"라며 한일 간 대화에 대해 언급했다.

그의 발언을 두고 우리 외교부는 외교 채널에서 일본에 "매우 유감"이라는 뜻을 알렸다.

외교부는 "고노 외무상이 한국 정부의 국제법 위반 시정과 우리 정상의 지도력 발휘가 필요하다고 언급한 발언에 우리 정부는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어 "일국의 고위 외교 당국자가 상대국 국가원수를 거론해 어떤 조치를 요구하는 것 자체가 국제예양에 부합하지 않고 양국 관계의 안정적 관리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고노 외무상의 결례는 이번 뿐이 아니다. 그는 앞서 지난 5월 21일 일본에서도 강제동원 배상 판결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책임을 갖고 대응해야 한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전날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면서도 한국 정부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행동을 보여야 한다는 반응이다.

요미우리신문은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방위상이 전날 경축사와 관련해 "한 시기의 발언과 비교하면 상당히 모더레이트(moderate·온건)한 형태다"라고 발언한 것을 들었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이와야 방위상은 "북한의 미사일 문제를 비롯해 한일과 한미일의 방위협력이 중요한 시기에 접어들고 있기에 연대할 사안에는 확실히 연대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과 관련해 "연장해서 계속해서 정보교환이 가능한 관계가 바람직하다"라고 강조했다.

 

김아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