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릴오일 부작용 주의해야 하는 이유? ‘크릴오일 많이 먹으면 혈액 응고 문제’ 생겨... 효능 제대로 보려면
크릴오일 부작용 주의해야 하는 이유? ‘크릴오일 많이 먹으면 혈액 응고 문제’ 생겨... 효능 제대로 보려면
  • 고예인 기자
  • 승인 2019.08.17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릴오일 효능과 부작용 관심 화제
크릴오일 효능과 부작용 관심 화제 /
크릴오일 효능과 부작용 관심 화제 / MBC방송화면 캡처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다이어트 및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크릴오일이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크릴오일은 플랑크톤의 일종인 크릴에서 추출한 것으로 고단백질, 필수 지방산, 키틴, 키토산 등 영양이 풍부하다. 특히 ‘오메가 3’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인기다. 미국, 일본, 캐나다, 노르웨이 등에서는 크릴을 미래 식량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크릴오일의 효능, 먹는 법, 부작용 등에 대해 정리했다.

크릴오일 뇌혈관 건강, 당뇨 초기증상 개선, 다이어트 효과 등으로 잘 알려졌다. 크릴오일의 특징으로는 ‘인지질’ 형태라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이는 물과 기름에 모두 잘 녹아 지방 분해에 효과적인 상태를 일컫는다.

또한 크릴오일은 암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크릴오일에는 항산화 능력이 뛰어난 아스타잔틴이 들어 있다. 크릴오일 속 아스타잔틴의 항산화 능력은 비타민C의 6000배, 비타민E의 550배라고 알려져 있다. 또한 크릴오일의 아스타잔틴은 혈관질환 예방과 LDL 콜레스테롤 산화 방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크릴오일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크릴오일의 색 역시 살펴봐야 할 것들 중 하나다. 더 진한 붉은색일수록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아스타잔틴이 풍부하므로 색도 유의해서 살펴보는 것이 좋다. 아스타잔틴은 비타민C의 6000배나 되는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으며 세포재생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크릴오일의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주의가 필요하다. 우선 크릴오일은 갑각류인 크릴에서 추출하는 오일이기 때문에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크릴오일을 많이 먹으면 혈액 응고가 제대로 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수술을 앞둔 환자, 임산부 등은 전문의와 상담이 우선시 된다. 크릴오일의 하루 섭취량은 1티스푼(2000mg) 정도다. 오메가 3의 경우 남성은 1.6g(1,600mg), 여성의 경우 1.1g(1,100mg)로 제한돼 있다.

크릴오일 추천 상품을 고를 때는 인지질 함량을 체크해야 한다. 또한 화학용매 사용 여부, 미국 FDA GRAS에 등재된 원료인지의 여부 등을 확인하자. 화학용매가 없는 크릴오일 제품을 고르려면 ‘NCS(No Chemical Solvent)’를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