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경제활동 핵심 세대로 부상한 밀레니얼 세대 보험 가입률 낮아
비혼, 비출산 등 여러가지를 포기하는 'N포세대'인 '밀레니얼 세대'의 보험 가입률이 낮은 가운데 맞춤형 저축성 보험 개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편집=권혁기 기자

[한스경제=권혁기 기자] 보험업계가 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이른바 '밀레니얼 세대'에 집중하고 있다.

19일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보험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밀레니얼 세대는 이전 세대의 젊은 시절에 비해 생명보험 가입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 30대에 비해 2018년 30대를 맞이한 밀레니얼 세대의 생명보험 가입률은 9.4%포인트 낮은 77.3%로 나타났다.

20대에서는 그 차이가 더 컸다. 2008년 20대는 73.6%가 생명보험에 가입한 반면 2018년 20대는 63.8%만이 생명보험에 가입해 10.2%포인트 차이를 보였다. 시간이 지날수록 젊은 세대의 보험 가입률이 낮아지고 있다는 방증이다.

이는 혼인율이나 출산율, 실업난 등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전 세대에서는 일찍 결혼하고 출산에 대한 부담이 적었던 반면 집값 상승과 결혼비용 등의 부담으로 비혼(非婚)을 택하거나 결혼을 하더라도 출산을 하지 않는 일명 'N포세대'가 늘어나면서 보험 가입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또 학자금 대출로 인해 마이너스로 사회생활을 시작하거나 취직 자체가 어려워 보험가입에 신경을 쓸 여력이 없는 것도 한 요인이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실손의료, 어린이 보험 이외의 모든 보험상품에서 40~50대에 비해 낮은 가입률을 보였다. 20대의 경우 자산 축적과 관련이 높은 연금, 변액, 저축성 보험의 가입률이 1.3~4.8%로 매우 낮았다.

수치만 놓고 봤을 때 밀레니얼 세대의 보험 가입은 매우 저조한 상황이지만 가입의향이 없는 것은 아니다. 부모 세대와 재무 상태가 다르지만 밀레니얼 세대도 자산축적과 노후소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저축성 보험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보험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지난해 20대는 생명보험 종목별 가입의향을 묻는 질문에 ▲질병보장(18.3%) ▲연금(12.1%) ▲저축성(10.8%) 순으로 답했다.

30대 역시 ▲질병보장(14.5%) ▲연금(12.4%) ▲저축성(11.9%) 순으로 답해 연금과 저축성 보험에 가입의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50대와 60대에서는 간병이 주 보장인 보험에 각각 15%, 16% 비중을 보였다.

이같은 성향을 지닌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맞춤형 저축성 보험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보험 설계사를 직접 만나 계약을 체결하는 것보다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수집, 금융상품 구매 등이 익숙한 젊은 세대인 만큼 온라인 마케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보험연구원 최장훈 연구위원은 "보험회사는 현재 밀레니얼 세대의 보험 가입률은 낮지만 가입의향이 높은 저축성 보험의 공급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며 "그들의 성향에 부합하는 인출기능이 있는 유니버설보험을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마케팅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이어 "현재의 즐거움과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태도를 가진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성향과 저축여력을 고려할 때 만기가 짧거나 자금인출이 용이한 저축성 상품을 선호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권혁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