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방콕 시내를 주행하고 있는 현지 CJ대한통운 택배차량./사진=CJ대한통운

[한스경제 황보준엽 기자] CJ대한통운이 이달 중순부터 태국 방콕 인근 방나(Bangna) 지역에서 최첨단 택배 분류장치인 휠소터를 적용한 중앙물류센터(CDC)의 시범가동에 들어갔다고 25일 밝혔다.

7만1900㎡(약 2만2000평) 규모의 CDC는 국내 CJ대한통운 물류센터에서 사용 중인 휠소터가 적용돼 하루 최대 40만개의 택배상품을 정확하게 분류할 수 있다. 처리용량은 태국 전체 택배시장의 일일 물동량 300만개의 13%에 달하는 규모로, 현재 태국 내 물류센터 중에서는 규모가 가장 크다.

태국 택배시장은 모바일 기기의 빠른 보급과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속한 확장에 힘입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태국의 전자상거래 규모는 2017년 기준 230억 달러(약 27조2천억원)이며, 2020년에는 전체 소매시장 매출의 50%가 온라인에서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태국 정부는 '태국 4.0' 정책과 연계한 첨단기술 산업 육성과 전자결제 시스템 도입 지원을 통해 태국을 아세안 시장의 허브로 키우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CJ대한통운은 택배 인프라 설비 투자와 네트워크 확장, 한국 택배시장에서 검증된 서비스를 기반으로 이른 시간 안에 주요 택배사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한국 택배사업에서 얻은 노하우와 첨단기술을 이전하고, 주요 인프라 확충 및 태국 내 전 지역 서비스 포인트 확장 등을 통해 태국의 '넘버원' 택배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CJ대한통운은 태국 외에도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신남방 요충지를 대상으로 'K-물류'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