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김강립 차관, 사회보장·보건의료 분야 협력 베트남 방문
사회보장 분야 MOU 체결·의료산업협력 지원센터 개소식 참석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한국과 베트남이 사회보장·보건의료 분야 협력을 확대한다.

27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김강립 차관은 28∼29일 이틀간 베트남 하노이와 호찌민을 방문한다. 김 차관은 이 기간 레 떤 중 노동보훈사회부 차관과 면담하고 베트남과 최초로 사회보장 분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이를 계기로 양국은 소득보장, 아동·노인·장애인 등 복지정책, 전달체계 및 정보시스템, 민간자원 동원·연계 등 사회복지 분야에서 협력을 본격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김 차관은 베트남 응웬 쯔엉 선 보건부 차관도 만나 다양한 보건의료 협력방안을 협의하며 29일 호찌민에서 열리는 한-베트남 의료산업협력 지원센터 개소식에도 참석한다.

김강립 복지부 차관과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 레떤중 차관의 양해각서 체결로, 양국 간 소득보장, 아동·노인·장애인 등 복지정책, 전달체계 및 정보시스템, 민간자원 동원·연계 등 사회복지 분야 협력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또한 김강립 차관 임석 하에 사회보장정보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및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사회보장정보화 협력, 한국형 푸드뱅크 및 공동모금 제도 등 민간자원 활성화 등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 및 관련 기관들과 각 분야별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한국의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은 75개 기관, 1000종 이상의 정보를 연계해 대상자별 서비스 지원과 이력관리, 사각지대 발굴 등에 비결을 보유하고 있다.

호치민시와 협력경험이 있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일반국민의 기부식품 및 생활용품으로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한국형 푸드뱅크 운영경험을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에 적극 공유하게 된다.

1998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시행 후, 첫 연말 집중모금을 전개하며 세계적 공동모금기관으로 성장한 한국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공동모금 운영에 관한 경험 및 노하우를 공유한다.

김강립 차관은 29일 호치민에서 베트남 응웬 쯔엉 선(Nguyen Truong Son) 보건부 차관을 만나 건강보험제도, 의료인 면허시험제도 등 다양한 보건의료 협력방안을 협의한다.

베트남은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의료인 면허시험 제도, 질병관리본부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고 한국형 제도를 자국 내 도입하기를 희망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에 대한 양국 간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번 방문 기간 중 양국 간 보건의료산업 교류 확대를 위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우선, ‘의료산업협력 지원센터’ 개소식이 29일 호치민에서 김강립 차관, 주호치민 대한민국 총영사관 임재훈 총영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김초일 기획이사 등 국내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가운데 열린다.

김강립 차관은 이날 개소식에 참석해 “베트남 내에서도 호치민은 경제 도시이자 최대 소비시장으로 우리 보건의료산업 진출에 매우 적합한 지역”임을 강조하고, 입주기업들에게 선두주자로서 베트남에 좋은 선례를 남길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의료 홍보회 및 민간 MOU 체결식도 열린다.

우선 29일 호치민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리는 한국의료 홍보회는 한국의 유수 의료기관(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이화의료원, 고려대 안암병원, 보바스기념병원, 대전선병원, 미즈메디병원, 세종병원 등) 들이 참여해 베트남에 한국의료를 소개하고 민간 간 협력의 장을 제공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한국의료 홍보회에서는 민간기관 간 보건의료협력 MOU 체결식이 예정돼 있다. 김강립 차관과 베트남 응웬 쯔엉 선(Nguyen Truong Son) 보건부 차관도 참석해 축하할 예정이다.

김강립 복지부 차관은 “급속한 경제발전을 달성한 우리는 국제사회와 다양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 국제사회로부터 동의와 지지를 받고 국제사회의 기대에 부응하는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한국의 보건의료 분야는 우리가 경쟁력이 있는 자산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베트남과 협력하면서 우리와 함께 동반 성장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